정부가 4대강 사업구간 홍수피해를 누락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녹색연합은 26일 정부가 올 여름 수해를 집계하면서 왜관철교 붕괴, 상주보 제방 유실, 역행침식 등 4대강 사업구간에서 발생한 피해를 모두 제외해 홍수 피해를 축소했다고 주장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7일 "4대강 사업으로 올해 홍수 피해 규모가 10분의 1로 줄었다"고 말했지만 정작 4대강 공사와 관련한 피해는 집계에 포함조차 되지 않은 것이다.

녹색연합은 26일 "'공사 중인 시설물 피해에는 국고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소방방재청의 홍수피해 조사기준을 들어 4대강 공사구간이 아직 준공검사를 마치지 않았다는 이유로 4대강 사업구간에서 발생한 홍수피해가 모두 수해 범주에서 제외됐다"고 밝혔다.

녹색연합은 또 4대강 사업구간에서의 수해는 직접적 공사대상이 아닌 시설물에서도 발생했는데 이를 집계에 포함시키지 않은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6월 붕괴된 왜관철교 교각은 4대강 사업의 일환인 교각보호공이 설치되지 않은 교각이었다. 상주보 제방 붕괴 역시 4대강 사업으로 새로 보강한 부분이 아니라 기존에 있던 제방에 피해가 발생했다.

녹색연합은 지난 6월 말 단수사태를 불러온 구미의 수도관로 파손 사고는 4대강 사업으로 수도관로를 이설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일인 만큼 4대강 사업 때문에 생긴 수해로 봐야한다고 주장했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