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유역환경청과 대구지방환경청 국정감사에서 4대강 사업의 실효성이 도마위에 올랐다.

26일 대구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4대강 사업은 수질오염 등 환경파괴 주범이라고 강도높게 질타했다.

민주당 이미경 의원은 "4대강 사업과 관련해 국토부가 낙동강유역에 대한 환경영향 평가를 하면서 습지훼손 면적을 고의적으로 축소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 "환경부가 4대강사업에 대한 환경영향 평가를 제대로 하지않아 준설로 인한 재퇴적과 역행 침식이 매년 되풀이 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여당인 한나라당 의원들은 4대강 사업이 생태계 파괴 등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었다고 반박했다.

한나라당 이정선 의원은 "생태계 변화가 낙동강사업 때문인지 아니면 기후 등 다른 외적인 영향 때문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민주당 홍영표 의원은 "낙동강사업 15공구 페기물 조사가 엉터리로 이뤄졌다"며 이른바 불법 폐기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

영주댐 건설과 관련해서는 참고인으로 나온 전문가 사이에서도 찬반이 엇갈렸다.

영남대 지홍기 교수는 "수질개선과 수량 확보차원에서 댐 건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관동대 박창근 교수는"댐 건설이 수질개선과 수량확보에 큰 도움이 안된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밖에도, 민주당 정동영 의원은 4대강 사업에 따른 재 준설 등으로 한해 수천억 원의 예산이 낭비된다고 꼬집었고, 한나라당 정병국 의원은 멧돼지 농가피해를 막기위한 개체수 조절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