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국 청소년 150명, 공동선언실천문도 선포

[환경TV뉴스] 권혁철 기자 = 지속발전가능교육을 주제로 12개국 아시아‧태평양 청소년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27일부터 5박 6일간 경기과학고등학교에서 ‘제4회 아시아 태평양 청소년 환경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는 아시아 태평양 12개국(한국,중국,인도,필리핀,대만,홍콩,네팔,태국,몽골,키르키스탄,인도네시아,러시아) 청소년 150여명과 해외인솔자, 대학생자원봉사자를 포함하여 모두 200여명이 참가한다.

27일 입소와 환영행사에 이어 28일 경기과학고 컨퍼런스홀에서 개회식을 시작으로 5박 6일의 포럼을 시작한다.

이 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주제로 각국의 기후변화와 세계기아, 전통지식 등에 대해 논의한다.

또 참가자들은 조별로 세부주제를 선정해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그룹 토의를 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방안도 논의한다.

이어 30일, 용인 한국민속촌에서 체험미션도 수행하며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활동도 펼친다.

그리고 다음달 1일, 경기과학고 과학영재연구센터에서 ‘공동실천선언이 열리며 이날 포럼 기간 동안의 프로젝트 결과를 소개하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공동실천선언문’을 선포한다.

참가자들은 또 모두 각 나라의 전통 의상을 입고 문화공연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재정 도교육감은 “이번 포럼은 아시아 태평양 청소년들이 각국의 지속가능발전 사례와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서로 나누며, 환경과 빈곤 등 전 세계가 당면한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를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hyukc@hanmail.net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