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드로아시아 2014' K-water교육원서 21~26일 개최

 

[환경TV뉴스] 이 경 기자 = 세계 26개국 35개 대학 150여 명의 교수와 대학생이 참여하는 '하이드로 아시아(Hydro Asia) 2014' 국제 학술행사가 21일 대전 유성구 전민동 소재 K-water교육원에서 개회식을 갖고 6일 동안의 일정에 돌입했다.

21일 K-water에 따르면 하이드로아시아는 아시아와 유럽의 유수대학 교수와 대학원생이 참여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물 관련 국제행사로, 물 문제의 해결방안을 찾고 효과적인 물 관리 기술 및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지난 2007년 처음 열렸으며 올해로 8회째다.
 
'기후변화와 과학적 물 관리'를 주제로 하는 이번 하이드로아시아는 우리나라 금강유역의 사례를 중심으로 ▲유역 홍수분석 및 해결대책 ▲하천 수질해석 및 개선방안 ▲지속가능 물 관리 정책 등에 대해 연구·토론·학습 등 3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특히 이번 하이드로아시아에서는 수리·수문, 수질, 정책의 3개 프로젝트에 14개 팀이 편성(팀당 7~10명의 학생 및 1~2명의 교수 또는 실무 연구원으로 구성)돼 두 달 전부터 웹기반 온라인 공동연구를 진행해왔다.

이번 본 행사 기간에는 수치해석기법, 수질 모델링, 국내외 물 관리 정책에 대한 학습과 실습, 물 이슈에 대한 해결 방안 등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또 금강유역의 유수지와 댐, 보 등을 찾아 보다 실제적이고 깊이 있는 최적의 물 문제 해결방안 도출에 기여하는 한편 프랑스 니스대 Philippe GOURBESVILLE(필립 구어베빌)교수, 중국 베이징대 Zhou Yuwen(주 유웬)교수, 천진대 Jeanne Huang(지니 황)교수, 싱가폴 국립대 Shie-Yui LIONG(시 유이 리옹)교수의 특별강연을 통해 하이드로아시아의 연구 성과를 도출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마지막 날에는 경복궁, 북촌한옥마을 등의 서울투어를 통해 대한민국의 발전한 모습과 한류의 본원지를 직접 체험케 함으로써 ‘2015 대구경북 세계 물 포럼’의 성공적인 개최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행사는 K-water가 주관하고, 교육부, 대전광역시, 충청남도, 한국 물포럼이 후원한다.

한편 21일 오전 11시에 열린 개회식에는 권선택 대전광역시장, 이정무 한국물포럼 총재 등이 참석했다.

최계운 K-water사장은 "Hydro Asia 2014는 기상이변을 비롯해 지구촌이 직면한 물문제의 해결을 위해 세계 각 대학이 머리를 맞댄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며 "이번 학술행사가 세계 각국과 긴밀한 물 관리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되고, 국내 물 산업 발전과 물 산업 해외 진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대회개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maxnaia@nate.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