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지에서 유입된 해양의 오염퇴적물을 걷어내는 오염퇴적물 정화 복원사업이 본격 착수된다.

국토해양부는 주민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훼손된 해양생태계 복원을 위한 2011년도 오염퇴적물 정화․복원사업을 23일 부산 용호만 해역부터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올해 3차년 마지막 사업이 시행되는 용호만은 육상에서 유입되는 오수 및 축적된 오염퇴적물로 심한 악취가 발생해 그간 주민생활에도 큰 불편을 주었던 곳으로, 국비 총 97억 원이 투입돼 오염퇴적물 7만㎥가 수거된다.

우선 올 해 오염퇴적물 정화․복원사업은 용호만 외에도 부산 남항(3차년), 여수 신항(실시설계 및 준설), 방어진항(실시설계) 등에서 연이어 추진될 계획.

특히 여수 신항은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 개최 해역으로 '살아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을 주제로 하는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실시설계 완료 후 금년 7월에 착수하여 연내 준공할 예정이다.

한편, 해양오염퇴적물 정화․복원사업은 1988년 마산만을 시작으로 포항, 여수, 속초, 강릉, 영덕 등 전국 7개 해역에서 실시된 바 있으며, 사업 후 실시되는 해양환경모니터링 결과 사업해역의 수질 및 생물독성이 현격하게 개선되었음이 확인됐고, 수질의 급격한 향상에 따라 어획량 증대는 물론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우리나라 전 해역에 대한 오염퇴적물 분포 현황조사가 현재 실시되고 있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오염퇴적물 정화․복원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실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