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장 소음으로 인한 인근 주민들의 정신적 피해를 시공사가 배상하라는 결정이 나왔다.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는 서울 구로구 교회 건물 신축공사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한 공사장 인근 주민들의 정신적 피해를 인정해 시공사로 하여금 6천3백여만 원을 배상하도록 결정했다.

서울 구로구 주택 및 빌라 등에 거주하는 주민 193명이 교회 신축 공사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진동·먼지로 인해 건물 및 정신적 피해를 입었다며 시공사를 상대로 피해배상을 요구한 것.

공사장에서 발생한 소음·진동이 약 4.3〜90m 떨어진 신청인의 주택 및 빌라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결과, 최고소음이 93dB(A), 진동은 62dB(A)로 나타났으며, 시공사는 방진막 등 환경피해 방지시설을 설치·운영해 왔지만 “비산먹지억제조치” 부적합으로 1회의 행정처분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는 소음의 경우 환경피해 인정기준인 68dB(A)을 초과해 일부 수인한도를 넘는 정신적 피해를 인정하고, 먼지에 대하여도 관할구청의 지도·점검에서 위반사항이 있어 피해의 개연성을 인정하고, 평가소음도, 피해기간 등을 고려해 신청인 193명중 144명에게 총 63,843,010원을 배상하도록 결정했다.

그러나, 진동으로 인한 건물 및 정신적 피해에 대하여는 피해인정기준에 미치지 않아 피해를 인정하지 않았다.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에서는 “건물 등을 신축 시 주택이 밀집한 곳에서는 저소음, 저진동 공법을 채택하는 등, 소음·진동에 대해 보다 세심하고 철저한 관리를 통해 공사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하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