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반기 나눠 벤젠·톨루엔·크실렌 등 유류성분 검사

 

 

[환경TV뉴스] 박기태 기자 = 서울시는 지하수 오염에 취약한 289곳을 선정해 집중관리 한다고 21일 밝혔다.

중점관리 대상은 ▲주유소(지하 저장탱크) 110개소 ▲재래시장 64개소 ▲세차장 60개소 ▲공사장 22개소 ▲폐기물 야적장 17개소 ▲공장 16개소 등이다.

시는 앞서 시내 지하수 관정 914곳을 전수 조사해 취약 지역을 선정했다.

집중 점검은 21일부터 5월까지와 9월부터 10월까지 상하반기로 나눠 실시된다.

시는 이번 점검에서 '지하수의 수질보전 등에 관한 규칙'에 따라 항목별로 수질검사를 할 계획이다.

특히 주유소, 세차장 등에서 사용하는 공업용수에 대한 유류성분 검사도 실시한다.

지금까지 공업용수는 생활용수나 음용수와 달리 벤젠, 톨루엔, 에틸벤젠, 크실렌 등 유류 성분 검사를 받지 않았다.

시는 이번 점검을 통해 지하수 수질기준을 초과한 시설은 이용중지나 수질개선 조치를 취하고 재검사 결과 적합한 경우에만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시는 수질검사뿐 아니라 시설물관리 실태에 대해서도 분기별 점검하기로 했다.

지하수 관정 내로 오염물질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주요 점검사항은 ▲관정 상부 밀폐상태 ▲관정주변 포장 파손여부 ▲유류 등 오염물질 적치여부 등이다.

시는 점검결과 미비점이 있으면 현장 시정하고 시설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계도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배광환 시 물관리정책과장은 "지하수는 우리의 귀중한 자원으로 오염되면 토양오염이 수반되어 주민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뿐 아니라 정화에도 많은 돈과 시간이 소요된다"며 "맑고 깨끗한 지하수 관리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pkt@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