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매니페스토 토론회'…탁상공론 지양 실질적 생활정치 필요

▲ = 출처 환경운동연합

 

[환경TV뉴스] 이아림 기자 = "지금 우리의 현실이 어딘지, 좀 더 솔직하게 바라봤으면 좋겠다. 이번 6·4지방선거가 생활정치를 위한 시민사회의 기반을 다지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최준호 환경운동연합 국장은 13일 정동 프란치스코회관에서 열린 '그린 매니페스토 토론회'에서 이 같이 말했다.

생활협동, 환경단체, 종교계, 풀뿌리단체 등으로 구성된 초록연대(가칭)는 6·4지방선거를 앞두고 환경정책의 발굴과 이슈화를 위해 이날 토론회를 열었다.

'6·4 지방선거 초록, 무엇을 할 것인가'를 주제로 각 시민단체 활동가들은 그동안 벌여온 선거 대응운동에 대해 자성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김혜정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은 "'그린', '녹색투표' 이런 말들은 표현은 예쁘지만 굉장히 막연하다"며 "시민운동의 성과로 내세우는 조례도 상위법에 저촉되면 실효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추상적인 선언식으로는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며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단 한 가지라도 성과를 낼 수 있는 운동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그린 매니페스토운동의 방향과 계획에 대해 허인회 환경운동연합 녹색정치위원장은 "여러 요구들이 많지만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며 "중앙의 시민단체들이 진행하는 이벤트성 홍보에서 벗어나 구나 동 같은 구체적인 지역단위에서 필요한 공약들을 개발하고 제안하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책 차별화를 위한 사고의 전환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국장은 "돌봄과 살림, 생태적 가치는 개발과 성장의 패러다임을 뛰어 넘을 수 있다"며 "환경에 국한하지 않고 여성, 교육, 복지 등 다양한 영역들을 넘나들며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석 서울시립대 교수는 "올빼미 버스, 안심귀가서비스 등의 정책들은 실행하기 어려워서가 아니라 아무도 생각지 못했기 때문에 없었던 것"이라며 "2010년 선출된 민선5기의 성과를 평가하고 대중에게 알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밝혔다.

한편, 초록연대는 토론회 내용을 바탕으로 오는 24일 ‘그린 매니페스토 운동 선포식’을 연다. 광역단체장과 교육감에 대해 녹색평점을 메기거나 유권자들로부터 환경공약을 접수받는 등의 활동도 계획하고 있다.

rim@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