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칠곡 캠프 캐럴 내외부 지하수에서 고엽제 관련 성분이 검출돼 미군 기지 내 고엽제 매립 의혹이 사실로 판명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뿐만 아니라 발암성 물질인 TCE 등도 기준치 이상 검출돼 심각성을 높이고 있다

지난 5월 퇴역 미군 스티브 하우스씨가 캠프 캐럴 내 고엽제 매립 의혹을 제기한 이후 고엽제 관련 성분이 검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미 공동조사단은 9일 경북 칠곡군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캠프 캐럴 고엽제 매립 의혹 관련 한미 공동조사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기지 내부인 41구역 내 지하수 관측정 5개소에 대한 한미 양측 수질조사 결과 한국측 분석에서 고엽제 성분인 2,4,5-T가 0.161㎍/ℓ 가량 검출됐다. 반면 미측 분석에서는 2,4,5-T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음용수 기준(9㎍/ℓ)의 50분의 1 정도로 인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준이라고 공동조사단은 설명했다.

고엽제의 다른 성분인 2,4-D와 고엽제 불순물인 2,3,7,8-TCDD는 한미 양측 분석에서 모두 검출되지 않았다.

다른 다이옥신류는 한국측 분석 결과 4개 관측정에서, 미측 분석 결과 1개 관측정에서 극미량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41구역과 D구역 부대 경계를 따라 설치된 지하수 관측정 6개소와 기지 인근 지하수 이용관정 10개소에 대한 추가조사 결과에서는 1개 관정에서 2,4-D와 2,4,5-T가 정량한계 수준의 극미량(0.00088㎍/ℓ, 0.00178㎍/ℓ)이 검출됐다.

이는 WHO 먹는물 기준(2,4-D 30㎍/ℓ, 2,4,5-T 9㎍/ℓ)의 3만분의 1과 9천분의 1 수준으로, 재조사에서는 검출되지 않았다.

인체에 해가 없는 수준이지만 캠프 캐럴 내와 기지 밖에서 고엽제 관련 성분이 직접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미군 기지 내 고엽제 매립 의혹이 사실로 판명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와 관련해 한미 양측은 고엽제 성분이 검출된 41구역 수질 조사 결과를 검증하기 위한 재조사를 실시하고 재조사 결과에 대해서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고엽제 성분 외에 발암성 물질인 TCE(트리클로로에틸렌)와 PCE(테트라클로로에틸렌), VOCs(휘발성유기화합물) 등이 41구역과 기지 밖 일부 지점에서 먹는물 수질기준이나 WHO 가이드라인을 초과했다.
특히 VOCs 일부 항목은 기준을 최대 900배 이상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조사단은 우선 음용중지 등의 후속조치를 취하고 오염원 규명을 위한 추가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공동조사단은 또 승인 절차를 밟아 주한미군의 과거 근무자 인터뷰 결과와 2010년 미군 자체 환경조사 보고서 등도 공개할 계획이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jmoonk99@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