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19일 대통령 업무보고 통해 사업 일부 이양 계획 밝혀

▲ 인천 송도컨벤션 센터 주차장 내 전기 자동차 충전소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정부가 '전기차 충전소' 구축 사업을 민간에 이양한다.

환경부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대통령 업무보고를 통해 올해 안에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을 비롯한 일부 업무를 민간으로 이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오는 2016년까지 전국에 15만기의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재까지는 한국환경공단이 해당 사업을 수주해 시행 중이지만 앞으로는 민간에 발주한다는 것이 환경부의 복안이다.

이미 전기차 보급 경쟁에 뛰어든 자동차회사들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상태인만큼 민간 부분이 더 잘 수행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오는 4월 전기차 'i3'를 출시하는 BMW코리아의 김효준 사장은 최근 별도의 컨소시엄을 구성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을 벌이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외에도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레이EV'와 'SM3 Z.E.'를 보급한 기아지동차나 르노삼성을 비롯, 스파크EV를 출시한 한국지엠 역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은 최대의 관심사 중 하나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민간이 더 잘할 수 있는 일은 민간에 맡길 것"이라며 "올해 안에 이양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환경부는 ▲하수도시설 기술진단 ▲어린이 활동공간 환경안전진단 ▲녹색구매지원센터 설치·운영 등의 사업 또한 민간에서 수행하도록 업무를 진행할 예정이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