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지정문화재도 확대 시행…약 450여명 일자리 창출 기대

▲ 보수를 마친 담양 창평 삼지천마을 옛 담장(등록문화재 제265호) = 출처 문화재청

 

[환경TV뉴스] 최연화 기자 = 문화재청은 올해부터 국가지정·등록·비지정문화재뿐만 아니라 시·도지정문화재를 포함해 야외에 노출돼 있는 전국의 5500여점의 문화재를 대상으로 '문화재 돌봄사업'을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문화재 돌봄사업은 지방자치단체와 '문화재 돌봄단체' 등이 주기적으로 현장점검 활동을 하면서 잡초제거와 제설작업, 배수로 정비  등 일상적 관리와 함께 창호, 기와 등의 훼손을 신속히 수리하는 예방적 관리시스템이다.

이 사업은 2010년에  대구광역시 등 5개 시·도에서 시범사업으로 진행되며 시작됐다. 

2013년에는 전국 시·도를 대상으로 83억원(지방비 포함)이 지원돼 2000여점의 지정·등록·비지정문화재가 돌봄 사업의 혜택을 받았다. 

특히 2014년부터는 56억원(지방비 포함)을 추가 지원하며 3500여점의 시·도지정문화재까지 포함시켜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다고 평가 받는다.

문화재청은 "문화재 돌봄사업은 예방적 일상관리와 경미한 수리행위를 통해 관람객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사후보수 시 소요되는 막대한 보수정비 예산을 절감하고 있다"며 "노령층과 저소득층 등에게 내고장 문화재와 관련된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재 애호의식과 이미지 개선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lotus033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