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근형 인천시 교육감 = 제공 인천광역시 교육청

 

존경하는 인천 시민 여러분!

희망찬 2014년 갑오년(甲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온 누리를 밝히며 힘차게 떠오르는 태양처럼 인천 시민과 교육 가족 여러분의 소망이 이루어지고,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인천 교육을 위하여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 그리고 깊은 신뢰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교육가족 모두의 헌신과 노력 덕분에 인천시민 여러분께 약속드린 꿈, 보람, 만족의 인천교육을 이루는데 의미 있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전국 시・도교육청 평가 결과, 특별・광역시 단위에서 3년 연속  ‘우수 교육청’의 영예를 안아 109억원의 포상금을 받았으며, 2013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중학교 3학년 학력이 작년에 이어 전국 최상위권을 차지하였고, 고등학교 역시 기초학력 미달 제로학교가 증가하였으며, 1인당 사교육비 감소율이 전국 대비 가장 좋은 성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새 정부의 '행복교육, 창의인재 양성'을 교육비전으로 한 교육정책이 일선학교에 안정적으로 착근하도록 꿈과 끼를 살리는 자유학기제를 시범운영하였고, 실효성 있는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노력의 결과, 전국 제일의 취업률을 달성하였습니다.

학교폭력 근절대책 10대 과제를 추진하여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였으며,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 조사결과, 폭력을 경험하였다는 학생이 전년도 6.28%에서, 지난 해 1.3%로 크게 감소하였으며, 고교 학업중단 학생 비율이 전국 최저로 교육부로부터 88억원을 지원받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인천 시민과 교육가족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라 생각하며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4년에는 지금까지 추진해 온 시책방향과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그동안의 성과를 더욱 발전시키고, 미흡한 것을 보완하여 아름다운 마무리를 하고자 합니다.
 
2014년도 교육시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사랑을 베푸는 인성교육'을 내실화하여 바른 품성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둘째,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학교교육력을 높이겠습니다.

셋째, 배려와 나눔의 교육 복지를 실현하여 교육 균형 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넷째, '소통하며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여 새 희망, 큰 감동을 주는 지원행정 정착에 노력하겠습니다.

인천교육가족 여러분!

교육은 미래의 희망이며, 오늘의 교육이 미래를 좌우한다는 자부심과 긍지로, 학생들이 안전한 학교에서 마음껏 꿈을 키우는 창의인재교육, 자율과 책무를 다하는 책임교육, 보람과 만족을 주는 감동교육, 모두가 행복한 교육을 펼쳐 나가도록 노력합시다.

존경하는 인천 시민 여러분!

여러분의 적극적인 격려와 지원이 인천교육의 미래를 만듭니다.
지난 3년 반의 세월을 돌이켜 보면 영광과 아쉬움이 교차합니다. 지난 시간들이 전국 제일의 인천교육 실현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시간이었다면 남은 기간들은 정책 추진 과정 전반을 최종 점검하여 '꿈, 보람, 만족의 인천교육'을 매듭짓는 시간이라 생각합니다.  

임기 마지막까지 취임 당시의 초심으로 돌아가 그간 계획했던 일들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더 나은 교육정책을 실현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대망의 갑오년(甲午年), 진취적이고 활달함을 상징하는 말의 해를 맞아 인천 시민과 교육가족 여러분이 바라시는 큰 뜻이 모두 이루어지고, 가정에는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인천광역시교육감  나  근  형

sd007@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