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기를 맞은 농작물에 야생동물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강원도에 따르면 올 들어 24일 현재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신고는 도내 18개 시ㆍ군에 2천400여건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피해신고 건수인 2천680건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최근 신고접수가 계속 늘어나 연말이면 피해규모가 더 커질 전망이다.

춘천시의 경우 최근 하루에 30여건에 달하는 신고로 현재까지 피해면적만 15ha에 달한다.

연말까지 지난해 피해면적(20ha)보다 2배가량 피해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피해가 확산되자 예방을 위해 강원도는 지난해부터 권역별로 나눠 4년 주기로 순환수렵장 운영하는 등 안간힘을 쓰지만 피해신고가 끊이지 않자 일부 시·군은 수렵장 운영을 앞당기는 고육책까지 마련했다.

횡성군은 지난해 200건이던 야생동물 피해는 현재 450건으로 급증하고 올해 들어 허가한 포획만 391건, 지난해 119건의 3배를 넘기자 수렵장 운영을 1년 앞당겨 11월부터 운영하기로 했다.

평창군과 영월군도 피해가 계속되자 수렵장 운영을 앞당기기로 하고 추경예산 확보에 나서는 등 비상이 걸렸다.

이처럼 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피해가 급증하는 것은 순환수렵장 운영을 하지 않아 개체 수가 급격히 늘어난 데다 산속에 먹잇감이 부족해 진 것이 원인이란 분석이다.

이와 함께 각 시군은 전기울타리 등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설치 지원과 피해보상금을 확대하고 있지만 늘어나는 피해규모에 비해 시군에 배당된 국비 약 1천만원을 포함한 1억원 안팎의 턱없이 부족한 예산에 골머리만 앓고 있다.

횡성군은 올해 확보한 1억원의 예산이 이미 바닥을 드러내자 전기충격 목책기 1억5천원, 농작물 5천만원 등 추경예산 확보에 나서는 등 조례를 개정해 보상기준을 조정해 보상대상을 확대키로 했다.

하지만 급증하는 개체수를 줄이지 않고 피해예방 시설만 설치해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많다.

이랑구 기자 djlang@eco-tv.co.kr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