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한국 정부에 제출한 자료서 100㏃ 넘는 기준치 초과 수산물 전체 8% 명시

▲ 2012년 후쿠시마현 주변 수산물 방사능 측정 결과. 검사 결과 기준치 이상의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과 지역은 검은색으로 표시했다 = 출처 일본 수산청

 

일본 정부가 자국 수산물에서 기준치 이상의 방사능이 검출된 기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한국 정부의 금수 조치에 항의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예상된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박병석 의원(민주당)이 11일 공개한 일본 정부의 공식 답변서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으로 수산물 검사체의 약 8%에서 기준치인 100㏃(베크렐)/㎏ 이상의 방사능이 검출됐다.

해당 자료는 일본 수산청이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이후인 2011년4월부터 지난 7월까지 집계한 누적치로, 전체 3만5755검사체 중 2734검사체가 기준을 초과했다.

후쿠시마(福島) 원전 주변의 경우 타 지역에 비해 오염도가 더욱 심각하다는 점도 확인됐다. 후쿠시마 지역에서 채집한 1만3477검사체 중 기준치 이상의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모두 2266개체로, 약 17% 가량을 차지했다.

이 외 지역의 경우 98% 정도의 수산물이 기준치 이하로 나타났다.

해당 자료는 외교부가 지난 8월14일 보낸 24개 항목의 질문서에 대한 답변서로, 한국 정부가 지난달 결정한 후쿠시마 등 8개 현의 수산물 금수 조치 철회를 주장하고 있는 일본 정부의 논리와 배치되는 내용이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 10일 브루나이에서 열린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한국 측에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금수 조치 철회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박 의원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우려가 큰 문제이기 때문에 정부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