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음식물쓰레기 분쇄기' 증가, 하천 오염 유발 
…환경부 인증을 받지 않은 '주방용 음식물쓰레기 분쇄기'가 늘고 있어 하천 오염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지난 6월24일부터 8월9일까지 환경부와 합동으로 디스포저 판매 등에 대한 단속을 실시해 1개 업체를 고발하고 승인되지 않은 제품을 보유한 업체들에 대해 추가조사 중입니다.
 
▲세계 수준 '초미세먼지 집진설비' 국내 기술로 개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석탄 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초미세먼지를 고효율로 처리하는 집진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번에 개발된 방식은 전기 집진과 여과 집진을 하나의 구조로 제작해 압력 손실을 줄여 여과 효율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공인시험 결과 총먼지(TSP)와 초미세먼지 제거 효율이 각각 99%, 98%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환경부, 오는 30일부터 '승용차 없는 주간' 행사
…환경부는 매년 9월22일인 '세계 차 없는 날'을 맞아 30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승용차 없는 주간' 행사를 마련합니다. 이 행사는 지난 2008년부터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등과 함께 승용차 운행을 자제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진행돼왔습니다. 행사 기간 특정 구간을 정해 일정 시간 동안 차량 운행을 통제하는 '차 없는 거리'도 전국 주요 도시에서 전개됩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 구제 내년도 정부예산 108억 편성
…정부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을 구제하기로 전격 결정한 가운데 2014년도 정부예산에 108억원이 반영됐습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인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어제 열린 당정협의에서 이같은 정부 예산 편성안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발표에 대해 '관련 법안 심사를 앞둔 물타기'라는 지적 또한 제기되고 있습니다.

▲산림청,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 설명회' 26일 개최
…산림청이 내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에 관심있는 단체, 기업을 대상으로 '2013년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산림청은 이 자리를 통해 사회적기업의 이해, 지정절차, 현황설명 등을 통해 사회적 기업 참여와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산림청이 지난해 5월 이와 관련한 지침을 마련한 후 현재까지 9개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이 지정·운영되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 '브레이크 결함' 66만대 리콜
…현대·기아차와 도요타 자동차 리콜이 실시됩니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도요타자동차에서 제작·수입 판매한 자동차에서 결함이 발견돼 66만3829대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 한다고 밝혔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쏘나타 등 15차종에서는 브레이크 스위치 접촉 불량과 정속주행장치 및 차체자세제어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는 문제점이 발견됐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 환절기 9월 급증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가 환절기인 9월에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최근 5년간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 환절기인 9,10월에 진료환자가 많았다고 밝혔습니다. 진료환자가 가장 많은 달은 9월로, 한해 평균 9만3732명이 병원을 찾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서울 택시 기본요금 최대 600원 인상 전망
…서울 택시 기본요금이 인상됩니다. 서울시는 어제 서울 택시 기본요금을 인상하는 내용의 요금조정안을 시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물가대책위원회의 심의를 마쳤습니다. 이에 따라 서울 중형택시 기본요금은 600원 오른 3000원, 대형택시와 모범택시는 500원 올린 5000원으로 인상하고 소형택시는 현행 2100원으로 유지키로 했습니다. 또한 서울시 경계를 넘으면 20%의 요금이 추가되는 시계외 요금제도 부활할 예정입니다.

▲가을 맞은 '창경궁·경복궁' 내달 12일간 야간개장
…가을을 맞아 일부 고궁이 야간에 개방됩니다. 문화재청은 다음달 7일을 제외한 1일부터 13일까지 창경궁을, 22일을 제외한 16일부터 28일까지는 경복궁을 야간에 개방한다고 밝혔습니다. 관람시간은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입장 마감시간은 관람 종료 1시간 전인 오후 9시까지며 옥션티켓 사이트 등을 통해 인터넷 예매도 가능합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