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목원-국립산림과학원, 연구 마치고 복원 대상지 탐색 및 이식 작업 추진
2010년 국립산림과학원 수원지역 시험림 내서 해오라비난초 40여개체 발견

▲ 해오라비난초 = 제공 국립수목원

 

경기 수원지역에서 발견된 멸종위기 해오라비난초의 자생지 복원작업이 추진된다.

국립수목원은 국립산림과학원과 2010년 경기 수원지역 시험림 내에서 발견된 해오라비난초 자생지의 정보를 토대로 인근 지역에 자생지 복원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양 기관은 해오라비난초의 유전다양성, 종자 증식·재배법 등 보존생물학적 연구를 마쳤으며 보존·복원팀을 구성, 해오라비난초 자생지 조성을 위한 대상지 탐색 및 이식 작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자생지 복원이 추진되는 해오라비난초는 2010년 국립수목원이 경기권역에 대한 희귀·특산식물 분포 연구 수행 중 인터넷 식물동호회 조사팀과 공동으로 발견한 것이다.

자생지가 발견된 장소는 국립산림과학원의 시험림으로 지정된 곳으로, 해오라비난초를 비롯해 끈끈이주걱, 큰방울새난, 땅귀개, 이삭귀개 등 다수의 희귀식물이 함께 자생하고 있다.

발견 후 양 기관이 자생지 보존시설을 설치, 지난 4년 동안 보호 관리한 결과 처음 발견 당시 40여개체에서 4배나 증가해 현재 약 160여개체가 자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해오라비난초는 희귀식물 중 국제자연보전연맹(IUCN) 분류에 따라 국가단위 멸종위기종 A급에 해당한다.

과거에는 대구 팔공산 등 전국의 산지 계류변이나 습지에 자생했지만 자연 천이, 무분별한 관상용 채취 등으로 인한 자생지 변화와 개체군이 급감해 전국적으로 2~3곳의 자생지만 남아 있어 보전 및 복원이 시급한 실정이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