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서울시-한전, 전기차 급속충전기 호환서비스 제공
한전 관리 11개소는 유로로, 환경공단·서울시 운용 44대는 무료로 지속

▲ 한국환경공단이 인천 송도 컨벤시아 지하주차장에 설치한 전기차 충전소 (자료화면)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과 서울시, 한국전력이 수도권 지역에서 각각 운영하던 전기차 급속충전기 서비스가 5일부터 호환 운영한다. 하지만 한전은 쉐어링 서비스 외 차량에 대해서는 유료 충전을, 공단과 서울시는 무료 충전을 고수할 예정이어서 이용자들의 혼란이 예상된다.

이날 현재 수도권 지역에는 공단과 서울시, 한국전력이 각각 구축한 55개의 전기차 급속충전기가 설치돼 있다. 각각 40기와 4기, 11기다.

그 동안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전컨소시엄이 운용하는 '전기차 카쉐어링' 서비스 대상 차량의 경우 이들 모두에서 충전이 가능했던 반면 서울시가 시행하는 '전기차 공동이용' 대상 차량은 한전의 11기 충전소를 이용할 수 없었다. 전자태그(RFID) 방식이 달라서다.

그러나 이번 호환 서비스 실시로 쉐어링 서비스 이용자라면 55곳 모두 무료로 충전이 가능해졌다.

박광칠 환경부 전기자동차 TF팀장은 "그 동안 충전소 공유 문제를 지속적으로 논의해 왔다"며 "이달부터 호환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일반 사용자다. 전기차를 소유한 이들의 경우 공단과 서울시가 설치한 44곳에서는 여전히 무료 충전 서비스가 시행된다. 그러나 한전이 구축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요금을 지불하고 사용해야 한다.

한전 배전개발처 관계자는 "일반 사용자들은 신용카드(교통카드) 등으로 요금을 내고 사용해야 한다"며 "서울시 카쉐어링 서비스 이용자들의 경우 일단은 무료로 하되 오는 11월에 요금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때문에 일반 사용자들은 당분간 충전소를 찾을 때 유료인지 무료인지 여부를 미리 확인해야만 하는 불편을 겪을 전망이다.

공단 관계자는 "운영 주체가 다르다 보니 생긴 문제같다"며 "환경부에서 운용하는 충전소도 2014년부터는 유료화 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