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아시아나 샥스핀 운송 중단
…대한항공이 지난 10일부터 샥스핀 운송을 전면 중단키로 한 데 이어 아시아나 항공도 앞으로 샥스핀 운송을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양 사는 최근 무분별한 포획으로 개체 수가 줄면서 멸종 위기종으로 지정된 상어의 보호를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습니다.

▲경기도, '구제역·AI' 검사센터 설립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를 검사할 수 있는 센터를 설립했습니다. 도 축산위생연구소 내에 설치된 ‘해외전염병진단센터’는 오는 21일 개장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갑니다.

▲일요일 저녁, 올해 가장 큰 보름달 떠
…오는 일요일 저녁에 올해 들어 가장 큰 보름달이 뜰 전망입니다. 한국천문연구원은 23일 오후 7시27분에 뜨기 시작한 보름달이 오후 8시32분에 최대 크기를 보일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 전력 과소비 OECD 최고 수준
…한국의 국내총생산 대비 전력 소비량이 경제협력개발기구 주요국 가운데 최고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경제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달러 당 0.44kWh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나 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인 달러 당 0.24kWh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에너지공기업 해외 사업 대부분 정리돼
…대한석탄공사, 한국석유공사 등 에너지 공기업들이 지난 정부에서 추진해 온 해외 인수합병 사업이 대폭 축소됩니다. 정부는 경영 평가 하위권인 해당 기업들의 재무구조 개선 태스크포스 회의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사업 부문별 정리 과정을 밟을 예정입니다.

▲가벼운 치매·중풍도 장기요양서비스 대상
…다음 달부터 가끔 증상이 나타나는 가벼운 치매와 중풍으로 혼자 생활이 어려운 노인도 장기요양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장기요양 3등급 기준을 완화해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2만3천명이 추가 혜택을 받게 될 전망입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