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9개 구, 방식 변경하면서 시민 불편 가중
아파트 단지·단독 주택 별 시행방식도 혼선 있어

지난 2일부터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가 전국 단위로 실시됐지만 아직까지 서울 일부 지역에서는 시행 방식을 놓고 여전히 혼선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환경부에 따르면 서울시의 9개 구가 시행 방식을 변경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가 본격적으로 실시된 지 일주일이 지난 시점에서다.

종로·강서·강남 등 3개 구는 전자태그(RFID) 방식을 도입할 예정이었으나 종량제 봉투 방식으로 급선회했다.

3개 구와 마찬가지로 RFID 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던 동대문구와 성북구·노원구·서대문구 등 4개 구는 집하한 음식물 쓰레기 양에 따라 스티커나 칩을 구입·부착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강북구와 강동구는 종량제 봉투를 스티커·칩 방식으로 바꿨다.

그러다보니 주민들은 여전히 어떤 방식으로 시행하는 지에 대한 인지조차 부족한 상황이다.

강남구의 한 아파트에 사는 강모씨(26)는 "음식물 쓰레기는 그냥 통에 넣어서 버리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또 아파트와 단독 주택 별 시행 방식이 서로 다르다는 점도 시민들의 혼란을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7월부터 종량제를 본격 시행하는 은평구의 경우 단독 주택은 이미 종량제 봉투를 통한 수거를 진행해 왔다. 이 방식은 변하지 않지만 그 동안 일괄 수거해 오던 아파트는 스티커·칩 방식으로 시행하게 된다. 서로 다른 방식인 셈이다.

은평구 응암동의 한 단독 주택에 사는 신모씨(36)는 "그 동안 시행하던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봉투 외에 다른 방식이 시행되나 해서 문의했더니 아파트만 별도로 스티커를 사서 붙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이 같은 상황이 발생하자 서울시는 이날 환경부와 공동으로 시행이 늦어지거나 문제가 발생하는 자치구를 대상으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서울을 제외한 다른 지역은 시행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안다"며 "서울·경기 지역에 대해 주간 단위로 주민 불편 사항을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