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4일 광암아리수정수센터 고도정수처리시설 준공기념 통수식
하루 25만t의 고도정수 수돗물 생산, 송파·강동·하남 75만8000명 공급
숯 정수 및 오존 살균처리, 미네랄 풍부 수돗물 생산

▲ 광암아리수정수센터 = 제공 서울시

 

서울시가 2010년 영등포아리수정수센터에 이어 두 번째로 광암아리수정수센터에 한층 더 깨끗하고 건강한 수돗물을 생산하는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준공했다.

이에 따라 시 상수도사업본부는 24일 오후 3시 경기 하남시 광암아리수정수센터에서 고도정수처리시설 통수기념 행사를 갖고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광암아리수정수센터 고도정수처리시설에서는 하루 25만t의 고도정수된 수돗물을 생산해 송파구와 강동구, 하남시 등 30개동 75만8000명에게 공급하게 된다.

고도정수시설은 기존 정수처리공정에 오존살균과 입상활성탄(숯)으로 한 번 더 걸러주는 과정을 추가한 것이다. 이 때문에 조류로 인해 발생하는 맛, 냄새 물질과 소독부산물, 미량 유기물 등을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어 더 깨끗하고 미네랄이 살아있는 수돗물을 생산할 수 있다.

시에 따르면 고도정수처리에 사용되는 입상활성탄은 코코넛 껍질, 나무 등을 태워 만드는데 이때 활성탄에 생겨나는 미세한 구멍들이 불순물을 강력하게 빨아들여 보다 효과적인 정수처리가 가능하다. 또 유기물이 제거돼 염소사용량을 30~50% 정도까지 줄일 수 있다.

이와 함께 오존은 살균효과가 강해 수돗물 속에 존재하는 소독부산물과 용존 유기물질 등을 모두 제거할 수 있어 기존 정수처리에 비해 월등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광암아리수정수센터에는 고도정수처리시설 공사와 함께 현대화 공사도 진행, 내부 환경이 대폭 개선되고 갖가지 문화공간이 설치되는 등  친환경ㆍ친수공간이 마련됐다.

물을 주제로 한 문화공간인 벽천, 분수, 생태연못, 체험학습장, 초화원 등이 새롭게 조성돼 견학 참가자와 시민들에게 체험이 곁들여진 휴식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아리수 홍보관에서는 수돗물의 생산원리를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전시물이 설치되고 시민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정연찬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영등포, 광암에 이어 뚝도·구의·강북·암사아리수정수센터에도 2014년 말까지 고도정수처리시설 공사를 마무리해 고도정수처리된 수돗물을 시 전역에 공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