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태양전지 재료 최초로 국산화 성공’

꿈의 태양전지로 불리는 플라스틱 필름 형태의 3세대형 유기물 박막 태양전지(OPV)가 최초로 국산화될 전망이다.

17일 타코마 테크놀러지(대표 권경일)는 유기물 박막 태양전지 제조기술과 재료를 개발하고 양산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실제 OPV의 상용화 관건은 재료의 판매 가격과 태양광 에너지 변환효율이다.

타코마 측은 “재료의 판매 가격을 g당 10만 원이하, 변환효율은 최대 7.48%, 최소 5%를 장담한다” 면서 실리콘계 태양전지 변환효율이 12~13%이긴 하지만, 실리콘계는 대면적 에 한계가 있는 반면 이 OPV는 가로,세로 1m크기의 대면적 태양전지 제작이 가능하다 고 발표 했다.

특히 프린팅하듯 생산하는 롤투롤 기법을 이용해 대량으로 찍어내기 때문에 에너지 변환효율은 실리콘계에 비해 다소 낮더라도 경쟁력은 충분하다는 것이 타코마 측의 설명이다.

그동안 이 기술개발은 경희대, 전북대, 전주대를 비롯해 일본에서 토호대와 연구기관인 ‘NCRI’가 국제공동연구 형태로 ‘나노기반의 친환경 유기태양전지 소재 개발’과제로 진행해 왔다.

권경일 대표는 “향후 3~5년내에 실리콘계 태양전지 시장을 능가하는 OPV 시장이 개화할 것으로 본다”며 “현재 이의 핵심 소재인 광활성층재료(전자도너, 전자억셉터)의 양산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타코마 테크놀러지
1970년 10월 - 기초화합물 안료, 염료 도료등의 개발사업
2005년 6월 - 대전 대덕3공단 사업장 이전으로 주로 일본과 교류
2007년 1월 - 사업장이전(천안)
2009년 3월 - 충남테크노파크 디스플레이센터 (아산) 본사 사무실 이전 / 충남 논산 지점
2011년 5월 - 유기물 박막 태양전지(OPV) 국산화 성공



성상훈 기자 HNSH@eco-tv.co.kr


HNSH@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