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바다수온의 상승으로 서해 연안해역에 포악상어의 출몰이 예상됨에 따라 잠수부 등 어업인과 수상레저기구 이용객의 인명사고 방지를 위해 포악상어 피해 예방활동에 들어간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위해 道 보유 어업 지도선과 시·군 어업지도선 6척을 상어출몰 우심지역인 연안 도서에 집중 배치해 순찰을 강화하고, 피해 어업인 발생 시 신속한 구조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포악상어는 길이가 약 3~6m되는 몸집이 큰 청상아리와 백상아리로, 5월 초순경부터 남해상에 모여들기 시작해 해녀를 물개나 돌고래로 착각하여 공격하기 때문에 목숨을 잃거나 중상을 입는 피해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981년에서 1996년 사이에 매년 5월경 충남 및 전북도 해상에서 해녀와 잠수부가 포악상어의 공격으로 5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고, 2005년 6월에는 태안군 가의도 앞바다에서 전복을 채취하던 해녀가 포악상어의 공격을 받아 중상을 입는 등 그동안 충남에서는 모두 7차례에 걸쳐 포악상어로 피해를 입은 바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바다수온이 약15℃내외의 5월 중순부터는 바다에 직접 들어가 수산물을 채취하거나 해양레저 활동(스쿠버다이빙 등)의 경우에는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며, 포악상어가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오후부터 새벽까지의 어업활동이나 레저 물놀이는 위험하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장혜진 기자 wkdgPwls@eco-tv.co.kr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