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피해가 심각해지는 추세에 따라 강원도가 재난대응시스템과 방재기준을 전면적으로 상향조정한다.

1일 강원도는 7월 26~29일까지 수해피해 실태와 원인을 분석하고 기상이변이 빈발 하는 새로운 기상여건 변화에 맞는 강원도형 방재기능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재난대비 시스템 매뉴얼 전면 재점검․배수로 하천 등의 강우빈도 상향 조정 등의 방재기준을 강화했다.

또 산사태 위험지역․급경사지와 절개지․펜션 등에 대한 전면재조사 등을 통해 재난방재 시스템과 기준에 대한 개선대책을 10월말까지 마련해 순차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재난에 강한 도시방재 기반구축을 위해 도시계획 수립단계부터 재해 취약성을 사전에 평가하고 53종의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방재안전기준을 재검토한다.

이와 함께 각종 개발행위의 용도변경 규제․산림 지역 개발행위 기준보완․토지적성평가 내실화 등의 방재기능 강화대책을 점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하천에 대한 방재기준도 대폭 상향조정된다.

현재 50년~100년 단위의 강우빈도에서 100~200년 단위의 강우빈도로 기준을 강화해 방재 시스템을 구축한다.

재난위험의 원천 해소를 위해 방재인프라를 대폭 정비한다.

13명의 귀중한 생명을 앗아간 산사태 위험지역의 전면 재정비를 위해 도와 시군 공무원과 전문가가 공동조사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위험지역을 확대지정하고 해소사업비를 투자한다.

또 경관이 수려한 산비탈과 하천변에 위치해 상대적으로 재해위험이 높은 5300여동의 펜션에 대한 안점점검을 실시하고 신규펜션의 입지규제 강화를 위한 방재지구지정 등 제도개선 방안도 함께 추진된다.

위험도가 높은 급경사지 194개소에 대한 해소대책과 도시 배수로에 대한 방재기준 상향조정, 도심지 저류지등을 통해 도시 담수능력을 획기적으로 높여 홍수조절능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권윤 기자 amigo@eco-tv.co.kr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