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이 '4대강 살리기 사업(이하 4대강 사업)'에 대해 '총체적 부실'이라는 평가를 내려 논란인 가운데 정부가 18일 브리핑을 열고 감사 결과를 정면 반박했다.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과 유영숙 환경부 장관은 이날 세종로 광화문 청사에서 합동 브리핑을 열고 "4대강 사업의 핵심시설인 보는 안전이나 기능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감사원이 바다보호공 유실과 침하 등을 지적한 데 대해 "보는 암반 기초 또는 파일기초 위에 건설됐고 파일기초의 주변에는 하부 물 흐름을 차단하기 위해 쉬트파일을 설치했으므로 보의 안전이나 기능상 문제가 없다"며 "이는 민관 합동점검, 수자원학회 세미나 등 여러 전문가를 통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감사원이 수문 안전성 미비와 보 균열을 문제삼은 것과 관련해서는 "수문은 철판보강재 추가 등을 통해 4월까지 보강을 완료할 계획이며 보 균열 및 누수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발견된 부분은 보강을 완료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브리핑을 한 유 장관은 감사원의 4대강 수질 오염 지적에 대해 "4대강 완공이 채 1년도 안 된 시점"이라며 "수질 문제는 중장기적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수질 측정관리는 지금까지 생화학적산소요구량(BOD) 기준으로 해 왔지만 향후 도시화로 인한 오염 등 여러가지 여건을 고려해 BOD뿐 아니라 화학적산소요구량(COD), 더 나아가 총유기탄소(TOC)로 관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17일 '4대강 살리기 사업 주요시설물 품질과 수질 관리실태'에 대한 2차 감사 결과에서 보 설계 부실과 수질 악화 오염 문제 등을 지적했다. 이는 감사원이 2011년 1차 감사 결과에서 사업 타당성 등에 문제가 없다고 밝힌 것과는 상반된 발표다.

hky0703@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