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염색폐수 무단 방류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2013년 염색폐수 배출업체 관리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종로구, 중구, 성동구에 약 113개의 염색업체가 밀집해 있다고 밝히며 이 지역을 중심으로 폐수 무단방류 근절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라 설명했다.

우선 다양한 교육을 통해 단속공무원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기술사, 박사, 환경기술인협회 회원 등으로 '민간감시 전문가 풀'을 운영해 문제사업장 단속에 민간 전문가를 참여시키는 환경오염 감시체계를 구축한다.

소규모 영세사업장에 대한 지원도 실시한다.

고농도의 난분해성인 염색폐수 특성상 소규모 영세시설에서는 처리가 어려운 점을 감안해 전문가가 직접 현장에 방문하는 '맞춤형 기술지도'를 오는 3~8월 중점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또 비용 부담으로 노후한 시설 개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영세 염색업체를 대상으로 서울녹색환경지원센터를 통해 업체당 시설개선비용을 무상지원한다. 국고보조금 최대 70%, 업체 부담 30%로 업체당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올 하반기부터 신청이 가능하다.

아울러 시는 '소규모 염색폐수 배출업소의 방지시설 기술개발 연구'를 실시하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시된 최적의 처리방안을 현장에 적용할 방침이다.

시는 올 한해도 특별사법경찰, 환경부 등과 특별 합동단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방지시설 취약업소, 수돗물 희석우려 업소에 대한 집중적인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다 .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