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방치돼 있던 구 여월정수장이 주민들을 위한 휴게쉼터와 농작물 견학과 체험을 위한 농업공원으로 탈바꿈한다.

부천시는 원도심 지역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 여월정수장을 공원화하고 오는 4월에 개장한다고 14일 밝혔다.

구 여월정수장은 오정구 여월동에 총 면적 52만422㎡에 걸쳐 자리잡고 있다. 1980년대부터 2001년까지 20여 년 동안 시에 수돗물을 공급하던 정수장 이었으나 가동을 멈춘 후 오랫동안 방치돼 왔다.
 
시는 이 부지에 남아있는 침전지, 정수지, 여과지, 회수조 등의 시설물과 녹지를 그대로 두고 농사 체험장, 경관작물 파종원, 생태연못, 피크닉장, 잔디마당 등을 주변에 꾸며 가족과 이웃 단위 중심의 숲과 쉼터로 만들었다.
 
주요 시설로는 정수장이라는 입지 특성을 감안해 부들, 창포, 연꽃 등의 수생식물과 미꾸라지, 붕어 등이 공생하는 생태연못을 만들었다. 또 겨울에는 썰매장으로 꾸며 체험과 놀이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만들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작물 체험과 학습장을 만들고 캠핑장도 조성해 텃밭교실, 학교텃밭, 공동체 텃밭, 농사축제 등의 농사프로그램과 가족캠핑, 가족영화제, 가족 별자리 체험 등의 캠핑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공원 내에 산책길을 부천 둘레길 제 5코스인 누리길과 연계시켜 백만송이 장미원, 도당수목원, 벚꽃동산, 원미산 진달래 동산, 무릉도원수목원, 옹기박물관 등 인근의 가볼만한 곳들을 자연스럽게 둘러볼 수 있는 코스로 제공할 계획이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