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수명이 지난 고리1호기와 월성1호기 등 노후 원자력발전들이 다시 정밀 안전 진단을 받게 되는 방안이 추진될 전망이다.

원자력안전위는 13일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정부부처 업무보고에서 고리1호기, 월성1호기에 대해 원전의 총체적 내구성 검사인 스트레스 테스트를 추진하기 위한 방안을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고리1호기는 2007년 6월 설계수명이 끝났으나 2008년 1월 정부가 10년동안 재가동을 승인해 현재 운영 중이다. 월성1호기 역시 작년 11월말로 설계수명을 다해 가동이 중지된 상태에서 계속운전 여부에 대한 심사가 진행되고 있다. 또 두 원전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2개월여동안 전국 21개 원전을 대상으로 진행된 안전점검도 받은 상태다.

그러나 노후 원전의 연장운전 허가를 엄격히 제한하고 고리·월성 1호기의 폐기를 스트레스 테스트를 거쳐 결정하겠다는 박근혜 당선인의 공약을 반영, 안전위가 이를 추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아울러 안전위는 지난해 11월 원전에 납품된 부품의 품질검증서가 위조 사건으로 드러난 한국수력원자력의 관리부실체계와 관련한 대책도 보고할 것으로 전해졌다.

본사와 사업소로 분산돼 있는 구매·계약업무를 일원화하고 구매 전문조직을 본사에 신설하며 독립적으로 품질보증조직과 감사조직이 모든 구매활동을 감시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 허위서류 제출업체에 대해 공급자 자격 등록을 취소하고 최대 10년간 납품을 제한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이 밖에 현재 원자력안전기술원이 수행하고 있는 품질보증검사의 대상을 원전부품 공급자까지 확대하는 방안과 원전 사업자인 한수원과 부품공급자에 원전부품 결함 또는 부적합 문제가 확인되면 즉시보고를 의무화하는 방안 등도 추진된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