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환경정책 융자금 규모가 지난해보다 14.8% 늘어난다. 환경정책 융자금은 환경 관련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비용이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하 기술원)은 지난 31일 2013년도 환경정책자금 규모를 지난해보다 200억원 늘어난 1350억원으로 확정하고 세부 운영방안을 개선해 3일 발표했다.

세부사업 별로는 재활용산업육성자금이 730억원, 환경개선자금은 48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각각 80억원씩 증액됐으며, 환경산업육성자금은 140억원으로 40억원 늘었다.

지난해와 달라진 점 중 가장 눈에 띄는 항목은 지원 대상의 폭이 확대됐다는 점이다.

정책자금의 우선 심사 대상인 영세소기업 기준이 종업원 수 20인 미만에서 10인 미만으로 조정됐다.

또 중소기업의 규모를 초과하더라도 산업단지 관리기관 등 공동체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의 경우 정책자금 신청이 가능해졌다.

단 국가와 지자체 등 정부기관은 융자신청에서 제외된다.

시설자금에 대한 융자신청 횟수도 연 2회로 늘어났다. 상·하반기 각각 1회씩 시설 확대 계획에 따라 융자를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시설자금을 제외한 운전자금은 현행과 같이 1월에 일괄 접수해야 한다.

신설된 분야도 있다. 기술원은 올해 환경산업육성자금에 2억원의 유통판매자금을 신설, 녹색매장에 대한 융자를 지원한다.

향후에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환경오염을 극복할 수 있도록 공기조화기 냉매배출방지 및 회수시설, 사업장 폐석면 철거비용 등에 대한 융자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기술원 관계자는 "지난해의 경우 시설투자 15개 업체 기준 평균 5.6명의 고용 증가와 111%의 생산량 증대라는 성과를 거뒀다"면서 "올해 지원 대상이 늘어나면서 환경산업 분야의 생산 확대 및 고용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환경산업기술원은 이달 초에 환경정책자금 융자신청 공고를 내고 상반기 접수를 시작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인터넷 융자관리시스템(http://loan.keiti.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환경정책자금 융자제도 항목 별 지원금액 =출처 환경부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