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월계동 아스팔트 위에서 방사능 검출 정도를 측정하던 모습 (자료화면)

 

서울 노원구청에 임시로 보관해 오던 방사성 폐 아스팔트가 1년여 만에 경주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으로 가게 됐다.

지식경제부 산하 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은 노원구청 뒤편 임시보관시설에서 보관했던 478t 상당의 방사성 폐 아스팔트를 지난 28일부터 경주 방폐장으로 옮기기 시작해 30일 운반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원구청은 방사성 폐기물과 따로 분류해 보관해온 일반폐기물 328t을 20~22일 정부에서 허가한 관리용 매립지에 전량 매립했다.

앞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은 작년 11월 서울 노원구 월계동 아스팔트 도로에서 방사선 이상 준위가 측정됐다는 시민의 신고를 받고 정밀 검사를 했다.

조사결과 해당 도로 포장재에서는 서울 평균치의 10배가량 되는 시간당 최고 1.4μ㏜(마이크로시버트)의 방사선량이 측정됐다.

구는 이 일대가 초등학생 통학로인 데다 상가와 주택 밀집한 지역이라 주민들이 불안해한다는 점을 고려해 문제의 아스팔트를 모두 걷어냈다.

걷어낸 폐 아스팔트는 시민통행이 없는 마들 체육공원 폐수영장에 임시보관하다 노원구청 뒤편으로 운반해 방사성 폐기물과 일반폐기물로 분류할 예정이었으나 주민들의 집단민원에 부딪혀 무산됐다.
작년 12월에는 구청 인근에 있는 한국전력 연수원으로 옮겨 분류작업을 하려다 지역주민의 반발로 또다시 무산되기도 했다.

노원구청은 올해 1월 말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관리·감독 하에 구청 뒤편 공영주차장에 임시보관소를 짓고 내부 4중 안전시설을 마련해 3월부터 두 달간 방사성 폐기물과 일반폐기물 분류를 마쳤다.

하지만 이번에는 처리 주체와 70억원에 달하는 방사성 폐기물 보관비용 부담은 누가 질 것이냐를 두고 정부와 지자체 사이에 신경전이 벌어졌다.

법제처는 국가가 주체가 돼 처리와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유권해석을 내렸지만 어떤 부처가 어떤 기금을 사용하느냐를 두고 혼선을 빚었다.

결국 법제처는 지난 8월 말 지경부가 방사성 폐기물 관리기금을 쓰는 게 타당하다는 유권해석을 내렸고, 기금 집행·폐기물 포장·시민설명회·기상문제 등으로 실제 운반에는 4개월 가까운 시간이 더 소요됐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