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그린데스큽니다.
구미 불산가스 누출사고, 낙동강에서 발생한 녹조 일명 ‘녹조라떼’ 그리고 잇따라 발생한 원전비리 사건까지 올 한 해는 굵직한 환경 이슈들이 터져 나왔습니다.
그만큼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도 커졌는데요.
환경tv가 2012년 10대 환경뉴스를 정리했습니다.
올 한 해를 뜨겁게 달군 10대 환경 뉴스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리포트]
2012년 10대 환경 뉴스 중 1위로는 2차, 3차 피해까지 번진 최악의 화학물질 사고인 구미 불산 가스 누출사고가 뽑혔습니다.

'인재'로 기록된 구미 불산 가스 누출사고는 독극물 취급업체의 관리방안과 위기대응, 피해보상 전반에 걸친 교훈을 남긴 환경 재앙이었습니다.

지난 9월27일 구미시 산동면 봉산리에 위치한 화학제품 생산업체에서 근로자의 실수로 불산 가스가 누출되면서 5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사고 이후 환경당국이 섣부르게 추가 피해 위험이 없다는 결정을 내리면서 인근 주민과 공장직원들의 대피가 이뤄지지 않아 주민들이 고통을 호소하는 등 2차 인명 피해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농작물이 말라죽고 가스중독 증상을 보인 가축들도 나타나면서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은 극에 달했습니다.

정부당국은 뒤늦게 대피시설을 마련하고 피해 주민들을 수용했지만 아직까지도 안전성과 피해 보상 등의 문제가 원활히 해결되지 못한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올해 10대 환경 뉴스 2위로는 내부 비리로 얼룩진 원자력 발전 비리 사건이 선정됐습니다.

지난 3월 밝혀진 고리1호기 정전 은폐 사건 적발을 시작으로 21개 원전 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내부 직원들의 파행적 행태가 속속들이 밝혀졌습니다.

6월에는 한국수력원자력의 처장급 이상 직원들이 원전 내부에 들어가는 부품 납품 업체로부터 모두 22억원에 달하는 뇌물을 수수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사회의 지탄을 받았습니다.

9월에는 사무실 내부에서 마약을 투여한 직원 2명이 경찰에 적발됐으며 11월에는 영광‧신고리 원전에 위조된 품질검증서를 첨부한 부품들이 다량으로 유통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올해 환경 뉴스 3위로는 완공 후에도 환경 훼손 논란이 지속된 4대강 사업이 선정됐습니다.

4대강 사업이 완공된 이후인 지난 여름, 낙동강에 대량의 녹조가 발생하면서 환경당국과 환경단체, 전문가들은 4대강 보가 녹조의 원인인 지 아닌 지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했습니다.

'녹조라떼'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나면서 논란이 과열됐지만 아직까지도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이후 지난 10월 금강과 낙동강에서 발생한 물고기 집단 폐사 사건도 같은 양상을 보였습니다.

환경단체 등은 물고기 폐사 원인으로 수차례 4대강 보를 지적했지만 환경당국은 다양한 원인을 분석한 결과 특이사항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혀 현재까지도 논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네 번째 10대 환경 뉴스로는 제주 세계자연보전총회 개최와 녹색기후기금 송도 유치 등으로 격상된 우리나라의 글로벌 환경 위상 강화가 선정됐습니다.

4년마다 한 번씩 열려 환경올림픽이라 불리는 세계 최대의 환경 분야 국제회의인 세계자연보전총회를 제주도에서 개최했고, 환경 분야의 세계은행이라고 불리는 녹색기후기금 사무국을 인천 송도에 유치하는 쾌거를 달성했습니다.

아울러 우리나라 주도로 설립된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가 국제기구로 공식 출범하는 등 대한민국 정부가 제시한 녹색성장 패러다임이 글로벌 사회에서 호응을 얻으면서 국가의 위상 또한 한 층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10대 환경 뉴스, 그 다섯 번째로는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공사 강행 논란이 선정됐습니다.

정부는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제주도 해군기지 건설 사업을 2015년까지 완료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세계적인 민·군 복합형 관광 미항을 건설하겠다는 설명과 함께 공사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기지 기반공사를 위해 붉은발말똥게 등 멸종위기종이 서식하고 있는 구럼비 해안의 발파작업을 강행하자 이를 막으려는 주민과 환경운동가들이 경찰과 충돌하는 사태가 일어났습니다.

환경단체들은 공사를 강행할 경우 문화재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강정 해안뿐만 아니라 인근 해역의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및 해양보호구역까지 훼손될 수 있다며 환경 파괴 우려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사상 최악의 유류 오염 사고로 기록된 태안반도 유류피해 사태가 일어난 지 5년이 지났지만 보상이 지지부진하다는 소식이 10대 환경 뉴스 6위로 선정됐습니다.

5년째 이어진 국제유류오염보상기금의 피해 사정에 따른 배상액은 지난 11월 기준으로 전체 피해 청구금액인 2조7751억원의 3.5% 수준인 1798억원에 불과합니다.

그나마도 맨손 어업에 종사하는 이들은 증빙 자료가 없어 대부분 배상을 받지 못했고, 사고를 일으킨 장본인인 삼성중공업 측이 발표한 도의적 배상금 1000억원은 여전히 한 푼도 지급되지 않은 상탭니다.

피해 지역 주민들은 지지부진한 보상을 놓고 가해자인 삼성그룹을 대상으로 규탄 시위를 벌이는 중입니다.

이에 국회는 유류피해특위를 구성해 피해자 배상을 보장하는 법안을 발의했지만 해당 법안은 아직 국회에 계류 중이어서 실질적인 배상은 시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18대 국회에서 탄소 배출권 거래제가 통과되면서 이산화탄소 배출 제한 및 거래를 위한 발판이 마련됐다는 소식이 10대 환경 뉴스 7위에 올랐습니다.

계도 기간을 거쳐 오는 2015년부터 본격 시행되는 탄소 배출권 거래제는 기업별로 온실가스 배출 목표량을 할당받아 이를 초과하거나 미달하는 양을 기업끼리 사고 팔 수 있는 제돕니다.

정부는 1차 계획 기간인 2015년부터 2017년까지는 배출권을 100% 무상 할당하며 2차 계획 기간에는 97%, 3차에는 90% 이하로 설정해 단계적으로 무상 할당량을 줄여나갈 계획입니다.

배출권 거래 주관부처로는 환경부가 선정됐으며 실제 배출권 거래가 이뤄질 거래소로는 현재 한국거래소와 전력거래소가 물망에 올라 있습니다.

올해 두 차례에 걸친 나로호의 세 번째 발사 시도 무산 소식이 10대 환경 뉴 중 8번째 소식으로 꼽혔습니다.

나로호는 2009년 8월 1차 발사 당시 페어링이 제대로 분리되지 않아 궤도에 진입하지 못했으며 2010년 6월 2차 발사 때는 발사 2분 만에 폭발해 도전에 실패했습니다.

이후 정비 과정을 거쳐 올해 세 번째 도전에 나섰지만 지난 10월 헬륨 가스 공급 라인 결합부에 틈이 생겨 발사를 중지한 데 이어 지난달에는 상단부의 추력 벡터 제어 이상으로 자동 카운트다운을 멈췄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항공우주연구원은 충분한 원인 분석을 위해 나로호 3차 발사 시기를 내년으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한편 지난 12일 북한이 장거리 로켓 발사에 성공하자 국민들은 우리 과학 기술에 대한 깊은 실망과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기상이변의 여파로 올해 전력 사용량이 그 어느 때보다도 많았다는 소식이 9번째 10대 환경 뉴스로 선정됐습니다.

지난 5월 이른 더위가 찾아오면서 시작된 전력 사용량 증가 추세는 올 여름철에 13일간 지속된 서울 지역 열대야로 극에 달했습니다.

폭염이 지속되던 지난 8월6일, 순간 전력 사용량이 7429만kW를 돌파하면서 최대 사용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또한 12월에 들어서는 서울 지역에 56년 만의 한파가 몰려오는 등 강추위로 전력 사용량이 급증해 순간 전력 사용량이 역대 최고인 7539만kW까지 올라갔습니다.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은 이같은 전력 사용량 급증으로 지난 5월 이미 4000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전력 수요관리 비용으로 사용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대 환경 뉴스, 마지막으로는 제18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TV토론에서 환경 분야 토론이 빠졌다는 소식이 선정됐습니다.

세 차례에 걸친 대선 TV토론 중 두 번째 TV토론에서 다뤄질 예정이던 환경 분야가 일정에서 아예 제외됐다는 사실이 환경TV의 단독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TV토론을 주관하는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는 경제‧복지‧노동 등 2차 TV토론에서 다뤄지는 다른 현안들이 더욱 중요하다고 국민들이 인식했기 때문에 환경을 토론 주제에서 제외했다고 뒤늦게 밝혔습니다.

이 소식에 환경 학계와 환경단체들은 방송토론위원회를 방문해 4대강과 원전 등 환경 분야를 TV토론에서 제외했단 사실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했으나 결국 환경 분야는 TV토론에서 공식적으로 다뤄지지 않았습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