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리원전단지 (자료화면)

 

<2012년 환경TV 10대 뉴스>
①사상 최악의 구미 불산 가스 누출 사고
②마약 위조부품 리베이트…원전은 '불법·비리 종합세트'
③4대강 사업 완료, 환경 훼손 논란 지속
④'녹색성장 수출'…환경분야 글로벌 위상 강화
⑤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공사 강행 논란
⑥태안 유류 피해 5년, 보상 지지부진
⑦배출권거래제 국회 통과 … 탄소거래 시동
⑧나로호 발사 실패, 미뤄진 우주강국의 꿈
⑨기상이변의 여파, 전력사용량 사상최대치 경신
⑩환경 분야 빠진 대선 후보 TV 토론

올 한 해는 한국수력원자력의 원자력 발전 사업 파트로써는 '최악의 해'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원전을 운영하는 내부 직원들의 비위 사실이 끊임없이 터져나왔기 때문이다.

꼬리에 꼬리를 문 비위 문제의 시작은 고리1호기의 정전 은폐 사건부터다. 고리1호기는 계획예방정비 기간이던 지난 2월9일 작업자의 실수로 12분간 전원 공급이 차단되면서 사용후 핵연료의 온도가 올라가 하마터면 위험한 상황에 치달을 뻔했다. 그러나 고리1호기 운영 책임자들은 해당 사실을 한수원 등 상부 기관에 보고하지 않고 은폐하려 했다.

이 문제는 한 달이 지난 3월에 신임 고리본부장의 보고로 알려졌다. 한수원은 즉각 고리1호기 가동을 정지하고 사태 파악에 나섰다. 그 결과 보직 해임된 고리1호기 전임 소장을 비롯한 2명이 검찰에 고발됐다.

이로 인해 김종신 전 한수원 사장이 임기를 1년 남겨둔 채 사의를 표명하게 된다.

그러나 후임 사장인 김균섭 현 한수원 사장 체제에서도 비위 사실은 끊임없이 드러났다.

지난 6월에는 한수원 본사를 비롯, 고리·영광 원전에 근무하는 과장급 이상 인사 22명이 부품 납품에 특혜를 주는 대가로 업체로부터 거액의 뇌물을 받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한수원 간부·직원 22명은 5년간 22억2700만원의 대가성 뇌물을 받았으며 이들은 납품 비리와 인사 청탁 등의 혐의로 검찰에 구속 기소됐다.

근무 기강 해이에 따른 위법 행위는 간부급에서만 벌어진 일이 아니었다. 지난 9월에는 고리원전본부 소속 직원 2명이 근무 시간에 사무실에서 버젓이 히로뽕을 투약하다 적발돼 검찰에 구속됐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지난 11월초에는 영광 원전 5·6호기에 10년간 모두 7682개의 위조된 품질검증서가 첨부된 부품이 공급됐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에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자력 납품비리를 조사할 민관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울진 3·4호기와 건설 중인 신고리 3·4호기에서도 발생했던 일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아직 조사가 완전히 끝나지 않은 만큼 위조 품질검증서 문제는 현재진행형이다.

원안위 관계자는 "영광원전단지의 전수조사는 마무리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기타 원전에 대한 원안위의 조사 사항은 품질검증서 전체를 확인하는 시점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답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