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후보 3차 TV토론에서 주요 환경 쟁점에 대한 시각차 드러나

▲ 출처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영상 캡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16일 3차 TV토론에서 처음으로 원전·4대강 사업에 대해 각자의 의견을 피력했다.

이날 TV토론에서 다뤄진 환경 이슈는 4대강, 원전, 신재생에너지 정책 등 세 가지였다. 주로 문 후보가 문제를 제기하고, 박 후보가 설명하면 다시 문 후보가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식이었다.

문 후보는 3번째 사회자 공통 주제로 다뤄진 '흉악범죄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의 자유 토론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며 박 후보의 입장을 물었다.

박 후보는 "한반도 대운하를 하려다가 축소한건데, 4대강은 치수 위주의 사업이라고 해서 그건 지켜보기로 했다"며 "4대강은 이번 정부의 최대 핵심사업인데, 이걸 개인이 하지마라 할 수 있는 범위는 넘어선 것 아닌가"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홍수도 지나보고, 그걸 보고 난 뒤 잘못된 점이 있다면 위원회를 구성해서라도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며 "보도 철거하고 하는 것은 지나봐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마무리지었다.

문 후보는 "이미 지난 여름에 엄청난 녹조가 발생했는데 낙동강의 경우 8개 보로 인해 9개의 호수가 생긴 꼴이며 이렇게 물이 갇혀 있으니 물이 부패돼 발생한 것"이라 지적했다.

이어 문 후보는 박 후보의 연고지인 대구 지역을 예로 들며 "대구 지역 취수구는 상대적으로 수질이 괜찮았는데 그것마저 문제가 됐고 안전마저도 문제가 되고 있다"며 "그렇다면 잘못된 것이며 최소한 지금이라도 수문을 상시적으로 열어 두고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위원회를 둬야 한다"면서 논쟁을 마무리했다.

원전 문제 또한 문 후보가 먼저 물꼬를 텄다. 문 후보는 3번째 공통 주제의 상호 토론 첫 번째 질문에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대해 언급하며 "이미 수명이 만료된 원전에 대해 스트레스 테스트를 한 후 멈춘다는 것은 위험하지 않은가"라는 질문을 박 후보에게 던졌다.

이에 박 후보는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라며 "철처하게 자료를 공개하고 전문가들도 참여해 검사할 필요가 있다. 테스트를 잘 해서 국민들을 안심시키겠다"라고 답했다.

이어진 두 번째 질문에서도 문 후보는 공세를 이어갔다. 문 후보는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항상 안전하다고 했는데 문제가 생겼고 설계 수명이 끝난 고리 원전 반경 30㎞ 이내에 320만명의 주민들이 거주한다"며 "노후 원전은 곧바로 멈춰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박 후보의 공약에 반문을 던졌다. 박 후보는 공약집에서 노후 원전의 연장 운영과 관련해 다시 한 번 안전성 검증을 해 본 후 결정을 내린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박 후보는 "무조건 중지하는 것보다는 투명하게 (조사를) 한 번 하고 안전에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다면 중지를 하는 게 한 방법"이라며 "제가 대통령이라면 확실하게 하겠다. 조금이라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정지를 하고 조사가 끝날 때까지는 운영을 멈추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또  "가장 성공한 독일이 200만명의 인력이 종사하는 것처럼 신재생에너지는 일자리가 많이 만들어지는데 일자리 창출 효과가 적은 원전을 줄이는 에너지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고 질문을 던졌다.

박 후보는 "신재생에너지도 연구개발을 해나가야 하겠지만 전력의 30~40% 이상을 원전에서 공급하기 때문에 그걸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한다는 것은 힘들다"고 분명히 밝혔다.

종합하자면 박 후보는 4대강 사업과 원전 모두 다시 한 번 검증해 본 뒤 후속 대책을 논하자는 입장이었고 문 후보는 4대강 수로 상시 개방, 노후원전 폐쇄 등 당장 시행할 대책을 표방하고 이후 과정에 대한 정책을 내놓는 형식을 취했다.

한편 이날 이정희 통합진보당 후보자는 3차 TV토론 당일 오후에 전격 사의를 표명해 토론 주자에서 제외됐다. 이에 따라 토론회 형식도 일부 수정돼 양 후보의 발언 시간이 대폭 길어지면서 서로가 제시한 여러 공약에 대한 검증과 최근 정세에 대한 설전이 심도 깊게 오갔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