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2024 '5G 비욘드 그로스 서밋' 개최

리 펑 화웨이 기업 수석 부사장 겸 ICT 세일즈 및 서비스 부문 사장. (사진=한국화웨이)/그린포스트코리아
리 펑 화웨이 기업 수석 부사장 겸 ICT 세일즈 및 서비스 부문 사장. (사진=한국화웨이)/그린포스트코리아

화웨이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진행되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에서 '5G 비욘드 그로스 서밋(5G Beyond Growth Summit)'을 개최했다.

26일 화웨이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리 펑 화웨이 기업 수석 부사장 겸 정보통신기술(ICT) 세일즈 및 서비스 부문 사장은 통신사의 5G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방법과 5.5G를 통해 네트워크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창출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그는 "5G는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정도를 걷고 있다"며 "5G는 2019년 상용화를 시작한 이래 지난 5년간 전세계 15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했다. 4G가 같은 성과를 거두는 데 9년이 걸렸던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속도"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전세계 모바일 가입자의 20%가 5G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이 전체 모바일 트래픽의 30%를 생성하고 모바일 서비스 수익의 40%에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5.5G는 2024년에 본격적으로 상용화될 것이며, 5.5G와 AI, 클라우드가 융합되면서 통신사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역량의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리 펑 사장은 전세계 통신사가 5.5G가 가져온 기회를 잡기 위해 고품질 네트워킹과 다차원적 수익화, 신규 서비스, 생성형 인공지능(AI)에 집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실제 네트워크 품질이 우수할수록 모바일 사용자는 더 나은 경험을 위해 모바일 상품에 지갑을 열 의향이 있음이 드러나면서, 향후 사용자가 생성하는 트래픽은 크게 증가하고, 통신사는 트래픽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고품질 5G 네트워크 구축을 포함한 전략적인 목표를 제시하는 통신사가 점점 많아지는 추세다.

중동 지역의 일부 통신사는 이미 대규모 다중입출력(Massive MIMO)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해당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최적의 경험을 통해 5G 고정무선접속(FWA, Fixed Wireless Access)을 성공적으로 배포했다. 현재 5G FWA는 약 300만 가구를 연결하는 등 통신사의 강력한 매출 성장 동력으로 자리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세계 5G 통신사 중 20% 이상이 속도 등급별 요금제를 채택하고 있다. 최근 태국의 한 통신사는 가입자가 니즈에 따라 속도 등급을 선택할 수 있는 5G 부스트 모드(5G Boost Mode) 추가 기능을 출시했으며, 이를 통해 가입자당 약 23%의 평균 매출(ARPU) 향상을 경험했다. 실제로 중국의 한 통신사는 라이브스트리머에게 원활한 고품질 스트리밍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보장형 업링크 패키지를 출시함으로써, 통신사의 ARPU를 70% 이상 높이는 성과를 거뒀다.

이에 따라 뉴 콜링(New Calling), 클라우드 폰, 무안경 3D 등 새로운 서비스가 소비자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일례로 가상 아바타와 같은 뉴 콜링의 부가가치 기능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원-스톱 자동차 보험료 청구와 같이 실시간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에 더 큰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웨이는 5G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도입을 추진하며 그 성과를 올리고 있다. 중국의 경우 50여 개의 산업 분야에서 5만 개 이상의 프라이빗 네트워크 사용 사례가 상용화를 실현, 확정적 지연시간(deterministic latency), 정밀한 포지셔닝, 패시브 사물인터넷(IoT) 등 5.5G의 적용이 새로운 역량은 B2B 시장에서 통신사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리 사장은 "화웨이는 통신사와 함께 5G와 5.5G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놀라운 신성장을 이끌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hkp@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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