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 허브 홍콩의 가상자산 산업 주요 현황 등 공개

코빗 리서치 리포트 내용 중 홍콩 정부의 시기별 가상자산 주요 정책 알림. (사진=코빗)/그린포스트코리아
코빗 리서치 리포트 내용 중 홍콩 정부의 시기별 가상자산 주요 정책 알림. (사진=코빗)/그린포스트코리아

코빗 리서치센터는 지난 1월 홍콩 가상자산 업계를 탐방했던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홍콩이 글로벌 금융 허브가 된 배경을 시작으로 홍콩의 가상자산 산업 진흥 정책 현황 및 홍콩 정부의 가상자산 규제 접근 방식이 우리나라 가상자산 산업에 시사하는 바를 담았다.

2022년 10월 홍콩 정부 존 리 행정 장관이 가상자산 산업을 금융 산업에 포섭하겠다고 발표하면서 가장 먼저 가상자산 거래소의 이중 라이선스 보유 의무를 규정했다.

이후 지난해 가상자산 거래 서비스 제공자(VATP)의 라이선스 취득을 의무화하는 법안을 발표하는 등의 행보를 보여 코빗 리서치센터는 홍콩에서 올해 내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와 스테이블코인 관련 성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비트코인 현물 ETF의 경우 올해 2분기 상장을 목표로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와 8개의 신청 기업 간 협상이 상당히 진행됐으며, SFC는 현물 ETF 운용사의 비트코인 거래를 VATP 라이선스가 있는 거래소에서만 할 수 있도록 요구했다.

또 스테이블코인은 현재 SFC가 VATP의 스테이블코인의 거래지원을 막고 있으나 결국 인가받은 금융기관이 샌드박스에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코빗 리서치센터는 홍콩 정부의 가상자산 산업 관련 정책 방향을 통해 ▲가상자산 유용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사회 지도층 내 공감대 형성 ▲가상자산 규제 정비 ▲폐쇄적 금융 규제 개혁 ▲원칙에 따른 투자자 보호로 이뤄진 4가지 시사점을 우리나라에 제시했다.

정석문 코빗 리서치센터장은 "폐쇄적인 금융 시스템을 과감히 개혁하고 전문 투자자들의 가상자산 시장 진입을 허용함으로써 가상자산 업계를 넘어 대한민국 경제 전반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jw@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