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원 출동요원이 최근 지능형 CCTV를 설치한 서울의 한 중학교를 방문해 '학교폭력 알고리즘'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에스원)/그린포스트코리아
에스원 출동요원이 최근 지능형 CCTV를 설치한 서울의 한 중학교를 방문해 '학교폭력 알고리즘'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에스원)/그린포스트코리아

교내 안전사고와 범죄가 끊이질 않고 있는 가운데 학교가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학교 폭력이 늘어나는 현상을 넘어서 교사를 대상으로 한 칼부림 범죄까지 발생하며 학생과 교사들의 불안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더해 화재, 낙상과 같은 안전사고까지 증가하며 일선 학교에서는 교내 안전대책 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방 교육청들은 이에 대한 해법으로 지능형 CCTV 도입을 권장하며 학교에 지원금을 제공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또 발등에 불이 떨어진 전국 학교들은 학생들이 자리를 비운 겨울방학을 활용해 인공지능(AI) 기반 보안 솔루션 도입에 팔을 걷어붙이며 관련 업계가 특수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운데 에스원이 학교 폭력 및 안전사고 예방을 돕는 '학교 전용 AI 솔루션'을 선보이며 각종 사고에 대한 해법을 제시했다.

에스원의 학교 전용 AI 솔루션은 지능형 CCTV와 '얼굴인식 리더'가 복합적으로 구성된 상품으로, 지능형 CCTV는 지난해 판매 건수가 전년 대비 약 52% 증가, 얼굴인식 리더는 전년 대비 약 30% 가량 증가했다.

에스원의 학교 전용 AI 솔루션은 지능형 CCTV의 실시간 영상분석 알고리즘을 통한 '학교 폭력 자동 감지', 얼굴인식리더의 AI 얼굴인식 알고리즘을 통한 '외부인 무단 침입 통제' 기능을 제공하고, 교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출입금지 구역 진입 감지, 화재 감지 등 특화 알고리즘을 지원한다.

에스원 관계자는 "개학을 앞두고 교내 안전 강화를 위한 보안 솔루션을 도입하는 학교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며 "교내 범죄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AI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 안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