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자 배우가 지난해 2월 GS25 전용공장 후레쉬퍼스트에서 도시락을 시식하고 있다. (사진=GS리테일)/그린포스트코리아
김혜자 배우가 지난해 2월 GS25 전용공장 후레쉬퍼스트에서 도시락을 시식하고 있다. (사진=GS리테일)/그린포스트코리아

GS25는 지난해 2월 출시한 '혜자로운 집밥 제육볶음도시락' 출시 이후, 도시락에서 김밥, 주먹밥, 빵까지 카테고리를 확대한 '혜자브랜드'가 출시 1년 만에 판매수량 2800만 개를 돌파하며 대한민국 대표 먹거리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고 19일 밝혔다.

혜자브랜드란 대한민국 국민 엄마로 불리는 배우 김혜자님의 이름을 사용한 GS25의 대표 먹거리 브랜드다. 전 국민이 가성비가 높음을 '혜자스럽다', '갓혜자'로 표현할 정도로 모든 연령대의 고객에게 사랑받고 있다.

GS25가 2010년 첫 출시한 김혜자 도시락은 혜자롭다는 신조어가 만들어질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다. 약 7년 동안 누적 매출 1조원에 이를 정도로 대한민국 편의점 도시락의 황금기를 이끌었다.

GS25는 지난해 ‘혜자로운 집밥 제육볶음도시락’을 통한 혜자브랜드 재출시 이후 각종 신기록, 진기록으로 완판 행렬을 이어가며 출시 1년째인 지난 15일 기준 누적 판매 수량 2800만개를 돌파했다. 이는 하루 평균 7만7000여 개, 1분당 약 53.3개가 팔린 셈이다. 이로 인한 직접 매출 효과는 약 1100억원으로, 도시락 전체 매출은 지난해 기준(전년 대비) 약 51% 신장했다.

혜자브랜드의 성공 비결은 갓성비, 착한 브랜드 스토리, 협력 업체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에 있다고 GS리테일 측은 설명했다. 실제로 해당 브랜드는 지난해 외식 물가 상승률이 6%(통계청 기준)대인 고물가 시대에 합리적인 가격, 알찬 구성으로 제대로 된 식사를 할 수 있다는 높은 갓성비로 고객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또 월드비전의 친선홍보대사로 사회공헌에 이바지해 온 김혜자님의 인생 철학을 상품에 담고, 사회 돌봄이 필요한 소외계층에 꾸준한 기부로 나눔을 실천하는 착한 브랜드 스토리, 고품질 상품 개발을 위해 끊임 없는 상품 개발을 통한 전문음식점 수준의 고퀄리티, 전국 협력 생산업체와 공동 구매를 통한 좋은 원재료에 대한 원가 인하 노력 등이 고객의 사랑을 지속적으로 받는 비결이다.

이외에도 혜자브랜드는 점포 매출에 추가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GS25 고객트렌드분석팀이 지난 1월 담배를 제외한 판매데이터를 분석한 내용을 살펴보면, 혜자브랜드의 도시락, 김밥, 주먹밥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의 구매 단가는 평균 구매 단가 대비 약 26.3% 높았다. 이는 혜자브랜드 상품을 구매하면서 다른 상품을 구매하는 금액이 다른 상품 대비 높다. 혜자로운 도시락의 재구매율은 38.6% 최상위 수준으로, 해당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의 방문 빈도 또한 다른 상품보다 더 짧을 것으로 판단된다.

GS25는 향후 현재 주소비층인 20~40대 고객에 추가적으로 10대 고객이 간편하게 구매, 시식할 수 있는 상품을 확대 전개할 계획이다. 10대들이 졸업하고, 성인이 되어도 편의점 도시락을 특별식이 아닌 일상식으로 자연스럽게 구매하는 소비 패턴이 될 수 있도록 올 한 해는 좀더 캐쥬얼한 메뉴 개발 및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김혜자님은 GS25가 진행하는 '상품 트렌드 전시회 2024'에서 환영 영상물을 통해 GS25 경영주들에게 축하와 감사의 인사말을 전했다.

양호승 GS리테일 FF팀 팀장은 "혜자브랜드는 대한민국 대표 도시락을 넘어 가성비 있는 먹거리를 상징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며 "차원 놓은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고객들이 실망하지 않고 평생 믿고 먹을 수 있도록 신뢰의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