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서울 상연재서 중앙-지방 탄소중립·녹색성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탄녹위)/그린포스트코리아
15일 서울 상연재서 중앙-지방 탄소중립·녹색성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탄녹위)/그린포스트코리아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이하 탄녹위)와 17개 시·도 지방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15일 서울 상연재에서 ‘중앙-지방 탄소중립·녹색성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김상협 탄녹위 공동위원장과 17개 시·도 지방탄녹위 민간위원장 등 40여 명이 참석해 오는 4월 수립 예정인 지자체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과 관련한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중앙과 지방의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방 탄녹위의 역할, 추진과제, 향후 운영 방향 등 다양한 의견들이 논의됐다. 탄녹위는 이를 적극 수렴해 지자체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탄녹위 김상협 공동위원장은 “국가의 탄소중립 목표가 실현되는 공간은 바로 '지역'이라며 “변화와 혁신의 주체로서 지역주민과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적극 나서고,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는 데 힘을 쏟아 줄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지방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지자체 기본계획안의 심의과정에서 국가 기본계획과의 연계성과 정합성을 최우선에 두고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계획의 수립 및 이행 추진, 점검 및 평가, 환류 등 모든 단계에서 중앙 정부 주도가 아닌 지자체가 책임감을 갖고 수행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탄소중립 전 과정에 아동·청년·노동자·농어민·중소상공인·시민사회단체 등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가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17개 시·도 지방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장은 “국제사회와 약속한 탄소중립의 효과적 이행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4월이면 지자체에서도 기본계획 수립이 마무리되는 만큼 '이제 시작이다'는 각오로 탄소중립 녹색성장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화답했다.

지방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지난해 3월 시행된 탄소중립기본법에 따라 구성된 각 지자체 의사결정기구로, 지자체의 탄소중립 이행과 녹색성장의 추진을 위한 주요 정책 및 계획과 그 시행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다.

sih@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