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솔루션·인프라 도입 등 보험 서비스 AI 전환 위한 전방위 협력

유경상 SK텔레콤 최고전략책임자(오른쪽)와 정경선 현대해상 최고지속가능경영자가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SK텔레콤)/그린포스트코리아
유경상 SK텔레콤 최고전략책임자(오른쪽)와 정경선 현대해상 최고지속가능경영자가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SK텔레콤)/그린포스트코리아

SK텔레콤과 현대해상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보험 비즈니스 혁신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략적 제휴(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협약식은 14일 유경상 SK텔레콤 최고전략책임자(CSO, Chief Strategy Officer), 정경선 현대해상 최고지속가능경영자(CSO, Chief Sustainability Officer)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타워에서 진행됐다.

이번 협력은 보험 서비스 영역의 AI 적용을 선도해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보험과 정보통신기술(ICT) 사업 간 협력을 통해 새로운 사업 영역을 발굴하는 등 양사의 서비스와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됐다.

먼저 양사는 보험의 AI 전환 차원에서 AI 기반 보험 서비스 구축을 검토한다. 현대해상의 보험 비즈니스에 SK텔레콤의 다양한 AI 기술을 적용해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추진한다.

SK텔레콤이 보유한 AI 언어 모델인 '에이닷 엑스(A.X)' 거대언어모델(LLM)을 보험 업무에 적용해 고객 문의에 빠르고 정확하게 답하는 AI 콜센터 및 챗봇 서비스를 구축하고, 현대해상 구성원 전용 LLM 프로세스 구축 등 업무 효율성 제고에도 나선다.

보험 인프라 분야 협력도 강화한다. 거대 언어모델은 대규모 연산을 필요로 하는 만큼 이를 원활히 지원하기 위한 AI 인프라가 필수적이다. 이에 SK텔레콤은 에이닷(A.)과 같은 AI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기술 노하우를 활용해 현대해상에 최적화된 AI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계획이다.

양사는 SK텔레콤의 에이닷 앱 내에서도 현대해상의 주요 보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보험 상품 관련 문의나 보험 청구 등 업무를 현대해상 앱과 동일하게 구현해 에이닷 이용 고객이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더불어 에이닷의 통역콜 기능을 활용해 고객 저변을 외국인으로 확대하는 등 양사의 핵심 역량인 통신 및 보험 경쟁력을 기반으로 신규사업 모델 발굴에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유경상 SK텔레콤 CSO는 "현대해상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보험 산업에서 AI 기반의 고객가치 혁신이 가속화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은 다양한 산업의 핵심 플레이어에게 AI 기술 접목을 통해 AI 전환(Transformation)을 선도하는 글로벌 AI 컴퍼니로 빠르게 도약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경선 현대해상 CSO는 "글로벌 AI 컴퍼니를 표방하는 SKT와의 긴밀한 협력에 나서게 되어 기대가 크다"며 "에이닷 등 SK텔레콤의 앞선 AI기술을 통해 보험 비즈니스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의미있는 결과물들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