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전후 툴박스미팅(TBM)·현장 순회 점검 등 일상적 안전 활동 강화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번 달을 ‘안전관리 특별대책 기간’으로 선정하고 페트롤 점검을 통한 예방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그린포스트코리아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번 달을 ‘안전관리 특별대책 기간’으로 선정하고 페트롤 점검을 통한 예방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그린포스트코리아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번 달을 '안전관리 특별대책 기간'으로 선정하고 페트롤 점검 등을 통해 현장 예방관리에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14일 HDC현대산업개발에 따르면, 이번 안전관리 특별대책 기간에는 매 작업 종료 시 툴박스미팅(TBM, Tool Box Meeting)을 통한 기계·장비의 가동 중지 상태를 크로스 체크하고, 작업장 주변 인화성 물질 제거, 추락위험 구간 파악, 잔류 인원 파악, 불안전한 위험 요소 파악, 정리 정돈을 강화한다.

종료 TBM은 HDC현대산업개발에서 작업 시작 시점에 국한하지 않고, 작업 종료 시에도 현장 근처에서 공종별 관리감독자를 중심으로 이행하는 위험예지 활동이다. 이에 더해 작업장 순회 점검을 법적 기준인 2일에 1회에서, 4배 강화한 1일 2회로 페트롤(Patrol) 점검을 이행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관계자는 "이번 안전관리 특별대책 기간에 발생 가능한 모든 위험 요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안전관리에 더욱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관리 공백 제로(Zero)화를 위해 디지털전환(DX)을 안전관리 영역으로 확대하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밀폐공간의 집중관리를 위해 이동식 CCTV는 물론 스마트 세이프티 볼을 활용한 선제적 밀착관리를 이행하고 있다.

스마트 세이프티 볼은 건설 현장 밀폐공간 구역에 사람을 대신해 투입되는 계측 장비로 산소농도와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황화수소 등의 농도를 측정하고 값에 대한 분석과 작업 안전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12월 SAFETY-I 2.0을 오픈하며 전 현장 적용을 시작했다. SAFETY-I 2.0은 안전·보건 스마트 통합플랫폼으로서 위험성 평가, 작업계획서, 사전작업허가서, 안전교육 등의 안전관리 시스템 업무와 CCTV 통합관제, 출입 관리, 밀폐공간 관리 등 스마트 장비의 관리를 통합한 전산화 프로그램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의 SAFETY-I 2.0은 현장의 실무자들이 더 편하게 일할 수 있도록 모든 엑셀 수작업을 DX를 통해 간소화와 전산화를 동시에 구축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향후 안전관리 부문 DX 강화를 기반으로 시스템 고도화와 기술 안전을 앞세워 안전관리 공백의 사각지대를 제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