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플랫폼노조 협의 통해 '싱생지원금 제도' 운영
연간 220일, 하루 22~30건 이상 배달 수행 라이더에게 월 21만5000원 지원
배달 중 사고로 입원한 기간도 배달 수행일 인정

우아안청년들이 라이더들에게 매월 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사진=우아한청년들)/그린포스트코리아
우아안청년들이 라이더들에게 매월 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사진=우아한청년들)/그린포스트코리아

배달의민족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은 배민커넥트 라이더에게 월 21만5000원을 지원하는 '상생지원금 제도'를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우아한청년들은 지난해 교섭대표노조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서비스연맹 배달플랫폼노동조합과 3번째 단체협약을 맺으며 '플랫폼라이더 상생지원제도'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배민커넥트를 통해 연간 220일 이상, 하루 22~30건 이상 배달을 수행한 라이더는 익월 21만5000원의 상생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지역 거주 라이더를 위해 지역별 달성 목표는 별도로 설정했다.

특히 배달 중 사고로 입원한 기간도 배달 수행일로 반영한다. 입원 치료가 필요하지 않는 기간도 50% 인정하는 등 지속 가능한 배달 환경 조성 취지를 반영했다.

상생지원금 지원 대상 라이더는 ▲배민라이더스쿨 안전교육 수료 ▲오토바이 환경검사 결과 ▲운전면허 정지 이상 처분 이력 없음 등을 제출해야 한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동반성장 파트너인 라이더들이 지속가능한 환경 속에서 배달할 수 있도록 배달플랫폼노조와 긴밀히 협의해 이번 제도를 마련했다"며 "라이더들이 안정적으로 배달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