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매출 증가했지만 비용증가·원화강세로 수익성은 하락
친환경차 판매 18%↑…EV 라인업 강화, 브랜드·상품력 선순환
올해 매출액 101조원, 영업이익 12조원, 영업이익률 11.9% 목표

기아 CI. (사진=기아)/그린포스트코리아
기아 CI. (사진=기아)/그린포스트코리아

기아는 25일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를 열고 2023년 4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기아는 지난해 4분기 전년 대비 0.4% 증가한 73만3155대의 차량을 판매(도매 기준)했으며, 이에 따른 경영실적은 ▲매출액 24조3282억원 ▲영업이익 2조4658억원 ▲경상이익 2조5264억원 ▲당기순이익 1조620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5.0%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6.0%, 경상이익은 전년 대비 3.9%,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20.5%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다소 축소되긴 했지만, 기아는 2022년 4분기부터 5개 분기 연속으로 영업이익 2조원 이상, 두자릿수 영업이익율을 달성하는 등 고수익 체제를 지속했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해 4분기 실적과 관련해 “북미·유럽 등 선진 시장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했고, 고수익 차량 중심의 판매로 인한 판매 가격 상승 등 지난해 내내 이어온 브랜드력과 상품성 강화에 기반한 수익 구조가 지속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인센티브 증가 영향과 원화 강세에 따른 부정적 환율 영향으로 수익성은 전년보다 소폭 감소했다”고 말했다.

특히 기아는 지난해 4분기 친환경차 판매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4분기 기아의 친환경차 판매는 신형 스포티지·쏘렌토 하이브리드/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판매 확대와 EV9 신차 효과로 모든 타입에 걸쳐 고르게 늘어, 전년 동기 대비 18.1% 증가한 14만3000대를 기록했다.

기아의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2.9%포인트 상승한 19.9%를 달성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가 7만6000대(전년 대비 5.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2만1000대(11.6%↑) ▲전기차가 4만7000대(52.2%↑)를 기록했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비중은 ▲국내 39.3%(전년 대비 9.7%포인트↑) ▲서유럽 42.5%(2.4%포인트↑) ▲미국 14%(0.3%포인트↑)를 기록하는 등 주요 시장에서 고른 증가세를 보였다.

2023년 연간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는 ▲HEV 30만6000대(전년 대비 20.8%↑) ▲PHEV 8만8000대(15.5%↑) ▲EV 18만2000대(15.3%↑) 등 총 57만6000대로 전년 대비 18.2% 증가했고, 친환경차 비중은 19.1%(전년 대비 2.3%↑)을 기록했다.

한편 기아는 2024년 전망 및 목표와 관련해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수요 둔화 및 국제적 긴장 상황 지속 등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고수익 차종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플래그십 전기차 EV9의 글로벌 판매 본격화, EV3~EV5 등 전용 전기차 라인업 확대에 기반한 수익성 제고를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이를 바탕으로 판매는 전년 실적 대비 3.6% 증가한 320만 대, 매출액은 1.3% 증가한 101조1000억원, 영업이익은 3.4% 증가한 12조원, 영업이익률은 0.3%포인트 오른 11.9%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고 밝혔다.

또 기아는 지난해 밝힌 중장기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통해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하는 것은 물론, 매입분의 소각비율을 조건부(3분기까지 경영목표 달성 시) 100%로 확대(기존 소각 비율 50%)함으로써 올해 총 주주환원율을 최대 31%까지 끌어올리는 등 주주가치 제고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hdlim@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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