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투자증권 CI. (사진=신한투자증권)/그린포스트코리아
신한투자증권 CI. (사진=신한투자증권)/그린포스트코리아

신한투자증권은 2023년 한 해 고객들의 투자패턴을 빅데이터로 살펴본 결과,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고객들이 매매한 종목은 24만 명이 거래한 삼성전자였다고 17일 밝혔다.

신한투자증권 빅데이터센터에 따르면, 2023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고객들이 매매한 종목은 삼성전자-시큐센-미래반도체 순이었다. 또 한 해 동안 오로지 한 종목만 매매한 순정파 고객은 4.7만 명이며, 그중 최대 거래 횟수의 거래 종목은 상신전자로 6787회 거래됐다.

연초 대비 연말 주가가 가장 많이 상승한 종목은 포스코 DX로 1087% 수익률을 기록했다.

2023년 한 해 동안 거래한 종목 수가 가장 많은 고객의 거래 종목 수는 코스피, 코스닥 전체 종목 2656개 중 2428개 종목을 매매한 고객이었다. 또 가장 많은 상품 종류를 거래한 고객의 거래 상품 숫자는 국내주식, 해외주식, 국내채권, 해외채권, 펀드, ELS, DLS 등 10개 상품군이었다. 2023년 실현수익률 최고는 10년 이상 2차 전지주를 장기보유했던 고객이 거둔 7,203%였다.

신한투자증권 빅데이터센터는 이처럼 고객, 상품, 거래 등 다양한 주제를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고 여기서 얻은 다양한 인사이트를 임직원들에게 전파하고 있다.

신한투자증권은 "향후에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거래여정을 꾸준히 분석해 고객이 자산을 편리하게 관리하고 증식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