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8일까지 7억원 상당 앤디 워홀 '달러 사인' 작품

앤디워홀의 달러 사인. (사진=서울옥션블루)/그린포스트코리아
앤디워홀의 달러 사인. (사진=서울옥션블루)/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옥션블루가 12일 앤디 워홀의 '달러 사인'을 기초자산으로 한 새해 첫 미술품 조각투자의 청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청약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는 18일 오후 4시까지 주말 포함 7일간 진행되며, 서울옥션블루의 미술품 조각투자 앱 '소투(SOTWO)'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기초자산 작품은 현대미술의 거장 앤디 워홀의 대표작 달러 사인으로, 해당 작품은 서울옥션블루가 지난 9월 서울옥션 경매를 통해 5억5000만원에 낙찰 받은 40.5x51센치미터(cm) 크기의 1981년 작품이다.

지난해 12월 기초자산 대비 2배 가량 작은 크기의 유사 작품이 1억원 이상을 상회하는 가격으로 거래된 것으로 알려져 달러 사인 청약을 기다리고 있는 예비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모집되는 투자계약증권은 앤디 워홀의 달러 사인 작품을 기초로 취득금액과 발행제비용을 포함한 7억원 규모로 1주당 10만원, 총 7000주가 발행된다. 신청가능한 1인당 최대수량은 300주, 일반 투자자들에게 배정되는 증권수량은 6300주로, 이는 발행사로서 책임을 공동부담하기 위해 서울옥션블루에 자사 10% 선배정된 700주를 제외한 수량이다.

청약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청약증거금 100%를 납입해야 한다. 청약증거금은 모집기간 내 증권의 납입금을 대체해 진행된다. 서울옥션블루는 청약대금 미납자에 의한 실권주 발생을 방지하고 최대한 많은 투자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자 청약희망 금액 전액을 납입해야 청약신청이 가능하도록 했다.

공모는 일괄청약에 의한 균등/비례(50:50) 방식으로 진행된다. 서울옥션블루는 최대한 많은 투자자들에게 배정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균등배정 방식과 청약 수량에 비례하여 배정하는 비례배정 방식 배정을 동시 채택했다.

소투에서 청약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앱 내에서 진행하는 KB증권 계좌 연동과 투자적합성 테스트 참여가 필수다. 청약 당일에는 신청자들이 몰릴 수 있으므로 모집 시작 전 KB증권 계좌 연동 및 투자적합성 테스트를 사전에 참여해야 한다.

KB증권 계좌연동 및 투자적합성 테스트를 완료한 투자자들은 자동참여되는 이벤트도 마련됐다. 오는 1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추첨을 통해 ▲단색화 거장 김환기 작가 한정판 판화 작품(1명) ▲스타벅스 커피(500명)를 증정할 예정이다. 상세내용은 소투 앱 이벤트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