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약 1195톤(t) 전자제품 회수 및 재활용
회수 전자제품 88.2% 순환자원 전환, 약 4,36톤CO2eq 탄소저감 효과 발생
탄소배출 저감 활동, 환경부 장관상 수상...사회복지법인 5000만원 기부

GS리테일 X e-순환거버넌스. (사진=GS리테일)/그린포스트코리아
GS리테일 X e-순환거버넌스. (사진=GS리테일)/그린포스트코리아

GS리테일 ESG경영에 앞장서며 관련 성과를 인정 받고 있다.

GS리테일이 오랫동안 사용해 폐기해야 할 전자제품의 재활용 등을 통해 탄소배출 저감 활동을 펼쳐 환경부 장관상 수상 및 사회복지법인에 5000만원을 기부했다고 9일 밝혔다.

앞서 GS리테일은 지난해 2월 E-순환거버넌스, 한국환경공단과 'ESG 경영실천 및 자원순환 동행' 업무협약을 체결해 상호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회사는 업무협약을 통해 전국 1만8000여 점포에서 사용 후, 폐기해야 하는 전자제품(쇼케이스, 온장고, 전자레인지 등)을 E-순환거버넌스로 인계해 회수 및 재활용 활동에 적극 동참해 실질적 ESG경영 활동을 진행해 오고 있다.

GS리테일은 지난해 회수 및 재활용된 전자제품은 약 1195톤(t)에 이른다. 회수된 전자제품의 88.2%인 약 1054톤을 순환자원으로 전환했다. 기존의 전자제품 폐기 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에서 순환 자원화하는데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제외한 효과로 산출하면 약 4,536톤CO2eq(이산화탄소 환산 기준)의 탄소저감 효과가 발생한다.

GS리테일은 지난해 동안 진행한 자원 순환 실천 활동을 인정받아 2년 연속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자원 순환으로 얻은 수익금 5000만원을 사회복지법인 어린이재단에 기부했다.

GS리테일은 폐전자제품이 회수되어 최적화된 공정을 거쳐 순환자원으로 재탄생함으로써, 탄소배출 감축 효과, 순환자원 기여, 이를 통한 수익금을 기부하는 사회공헌활동까지 3가지의 ESG 성과를 내는 우수 활동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향후 자환 순환 활동의 폭을 확대할 계획이다.

GS리테일이 진행하고 있는 자원순환 프로그램은 점포에서 사용 기한이 완료되어 철거될 폐전자제품을 일정 장소에 모아두면 E-순환거버넌스의 폐전자제품 회수차량이 방문해 수거한다. 회수된 폐전자제품은 E-순환거버넌스의 재활용 처리 업체로 인계돼 친환경적으로 처리되거나 재활용된다

여기에 GS리테일은 폐전자제품의 이동, 수집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까지도 절감하기 위해 GS25 점포에서 바로 수거하는 수거방식도 추가로 도입할 예정이다.

한편, GS리테일은 '그린 라이프 투게더(Green Life Together)'라는 슬로건 아래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유통업계 최초로 폐기되는 전자제품에 대한 회수 및 재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밀알복지재단의 '굿윌스토어'와 협업해 GS25 영업종료점의 잔여 상품을 기부하거나 국제구호개발 비정부기구(NGO) 희망친구 기아대책이 설립한 '행복한나눔'에 흠집이나 유통기한이 임박한 상품을 기부하는 등 GS리테일은 상품부터 집기까지 매장 내 모든 것에 자원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고 있다.

사공민 GS리테일 점포운영지원실장(상무)은 "단순 폐기될 자원을 자환순환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며 "GS리테일은 환경,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펼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