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라리스오피스 CI. (사진=폴라리스오피스)/그린포스트코리아
폴라리스오피스 CI. (사진=폴라리스오피스)/그린포스트코리아

폴라리스오피스그룹이 정보통신기술(ICT) 및 패션브랜드 전문 코스닥 상장기업 리노스를 인수한다. 이를 통해 그룹 간 시너지는 물론 장기적으로 폴라리스오피스가 AI+클라우드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기술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27일 폴라리스오피스그룹은 인공지능(AI) 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ICT 및 패션브랜드전문기업 리노스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폴라리스오피스그룹은 리노스의 공동 최대주주인 오디텍과 티에스 2015-9 성장전략 인수합병(M&A) 투자조합으로부터 지분(구주) 1392만7386주(29.02%)를 426억원에 인수하는 주식 및 경영권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또 168억원 규모의 리노스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도 참여해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1991년 설립된 리노스는 SI, IT솔루션 등의 IT사업부문과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의 F&C사업부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최근 음성 AI 전문기업인 파워보이스 경영권을 인수하고 인공지능 AI홈플랫폼을 출품하는 등 AI 신규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패션사업부가 잠시 부진했지만 혁신과 변화를 통해 올해 3분기부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폴라리스우노는 가발용 합성섬유 사업부문에서 글로벌 톱3에 들 정도로 뛰어난 기술력과 수익성을 인정받고 있다. 폴라리스세원은 자동차 공조 부품 분야에서 고객사를 통해 글로벌 완성차에 납품하고 있다. 양사는 확실한 사업경쟁력과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사업 확장을 대비해왔다.

폴라리스오피스그룹 관계자는 "이번 투자를 통해 높은 자산가치 대비 저평가 상태인 폴라리스우노, 폴라리스세원 중심으로 신성장동력 확보 및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리노스 인수를 통해 가장 기대되는 분야는 AI 오피스 신사업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폴라리스오피스와의 AI 분야 기술적 시너지가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회사는 최근 리노스는 AI 음성인식 솔루션 기술기업인 '파워보이스'를 인수하고 AI 사업경쟁력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파워보이스는 '음성인식'과 '화자인증'이라는 국내 음성 인터페이스 분야에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음성인식 분야에서는 음성합성(STT, Speech-To-Text) 솔루션에 대한 국내 GS 1등급 인증을 획득했다. 이미 조달청에 관련 제품을 등록할 정도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폴라리스오피스그룹 관계자는 "폴라리스 오피스 AI와 함께 최근 출시한 테슬라 디스플레이 기반 차량모드 웹오피스 등 문서작성 영역을 모빌리티 등 새로운 디바이스로 확대할 수 있는 AI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해나갈 계획"이라며 "음성인식 AI 및 ICT 분야에서 기술적 강점을 가지고 있는 리노스와의 협력을 통해 AI 플랫폼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그룹사 전체적인 기업가치 개선에도 전사적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