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방글라데시 PKSF에 선진금융 노하우 전달. (사진=KB국민은행)/그린포스트코리아
KB국민은행, 방글라데시 PKSF에 선진금융 노하우 전달. (사진=KB국민은행)/그린포스트코리아

KB국민은행은 14일 방글라데시 비영리단체인 PKSF(Palli Karma-Sahayak Foundation)를 대상으로 선진 금융 노하우를 전달했다고 15일 밝혔다.

PKSF는 1990년에 빈곤 감축을 위해 설립된 비영리단체이며, 현재 농업, 환경, 주택 등에 관한 다양한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관으로 성장했다. 이번 세미나는 PKSF 측에서 한국의 최대은행인 KB국민은행 방문희망 요청에 따라 성사됐다.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진행된 세미나는 아시아개발은행(ADB)에서 추진하는 소상공인 자금조달 및 신용개선사업(MFCE Project, Microenterprise Financing and Credit Enhancement Project) 일환으로 진행됐다. ADB 및 PKSF 관계자 총 11명이 참여해 KB국민은행의 중소기업 신용보증대출, 기업신용평가, 신용리스크 및 여신사후관리(조기경보) 시스템 등에 관한 선진 사례를 공유했다.

신용보증대출 업무 관련으로 KB국민은행의 보증서 담보대출 신규 및 사후관리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하면서 국내 신용보증기금(KODIT) 등 보증기관과 모바일 기반으로 한 연계 시스템, 자동화된 업무 프로세스 등도 함께 안내됐다.

특히 대출자의 신용정보가 집중화되지 않은 금융환경에서 금융거래 이력 정보가 부족한 대출신청자(Thin-filer)에 대한 신용평가 방안에 대해 상세 설명과 함께 운영성과 및 노하우 등을 전달해 참석자들의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KB국민은행의 축적된 노하우를 전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국가의 금융사에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을 전수해 대한민국 금융의 우수성을 널리 전파하겠다"고 밝혔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