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편향 등의 문제로 중단된 포털뉴스제휴평가위 조속 재개" 촉구

사진 박성중 의원 공식블로그 갈무리/그린포스트코리아
사진 박성중 의원 공식블로그 갈무리/그린포스트코리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간사 박성중 의원은 15일 정치편향 등의 문제로 중단된 '네이버·카카오(다음)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의 조속한 재개를 촉구했다. 

박의원은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정치편향 등의 문제로 문을 닫은 지가 벌써 6개월인데, 포털은 새로운 제평위를 구성하겠다고 각계각층에 약속해 놓고선 그 약속을 어기고 있다"며 "포털은 더불어민주당과 친민주당 세력 눈치 보지 말고 새로운 제평위를 시작해 가짜뉴스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라"라고 요구했다. 

박의원은 총선 90일 전까지 새 제평위를 열 것을 촉구했다. 

박의원은 "(포털이) 내년 총선까지 (새 제평위를 구성하지 않은 채) 버티고 버텨 민주당을 대변하는 언론사들로 3분의 2 장악된 현재의 CP(콘텐츠제휴) 생태계를 유지하려는 심산으로밖에 볼 수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기존 제평위는 정치편향 문제뿐만 아니라, 운영기준도 엉터리였기 때문에 새로운 제평위가 하루빨리 출범해야 한다"라면서 사례를 제시했다. 

그는 "일례로 똑같은 제평위에서 네이버는 'A매체'를 매월 기사량 20건만 채우면 되는 전문지로 분류한 반면 카카오는 인터넷신문(월 100건)으로 분류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 사례를 "제평위와 심사규정은 하나인데 언론사 분류는 좌편향 언론사가 원하는 대로 제각각 해준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포털은 이에 대해 '언론사가 직접 신청한 것'이라는 얼토당토않은 핑계를 대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 매체에 대해 포털이 특혜를 주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네이버·카카오는 더 이상 국민 포털이 아니라 민주당 눈치를 보며 가짜뉴스를 저지른 중대 범죄자들을 비호하고 국민과 맞서 싸우려는 '좌편향 포털'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포털 네이버·카카오는 반드시 총선 이전 최소 90일 이전까지는 '공정성, 객관성, 균형성 3대 원칙'을 준수하는 새로운 제평위를 만들어 국민을 가짜뉴스로부터 보호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osi71@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