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ESG 이슈였던 공시 의무화와 공급망 실사, 2024년도 지속 전망
글로벌 공시 및 공급망 실사 법제화 흐름에 주목하고 대응 체계 구축해야

올해에 이어 2024년의 ESG 주요 이슈가 ESG 공시와 공급망 실사가 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진=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올해에 이어 2024년의 ESG 주요 이슈가 ESG 공시와 공급망 실사가 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진=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ESG 전문가들이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ESG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로 ESG 공시와 공급망 실사를 꼽았다.

최근 글로벌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ESG 경영에 대한 규제 강화 속도가 둔화 흐름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2024년에도 여전히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ESG 경영 규제는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특히 ESG 전문가들은 ESG 관련 공시 및 공급망 실사 규제에 대해 촉각을 세우고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 지속가능경영은 피할 수 없는 흐름, ESG 경영은 계속될 것

13일 법무법인 태평양 ESG랩이 개최한 '2024년 ESG 대응전략 어떻게 세울 것인가' 세미나. (사진=온라인 캡처)/그린포스트코리아
13일 법무법인 태평양 ESG랩이 개최한 '2024년 ESG 대응전략 어떻게 세울 것인가' 세미나. (사진=온라인 캡처)/그린포스트코리아

법무법인 태평양의 ESG랩은 13일 ‘2024년 ESG 대응전략 어떻게 세울 것인가’를 주제로 온·오프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ESG 공시, 공급망 실사 등 ESG 규제 흐름을 살펴보고 기업들이 ESG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이날 세미나에 발표자로 참여한 ESG 전문가들은 모두 ESG 관련 공시와 공급망 실사 규제가 본격화됨에 따라 글로벌 공시 및 공급망 실사 규제 확정안에 촉각을 세우고 전략을 마련해야한다고 입을 모았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이연우 법무법인 태평양 ESG랩 수석위원은 올 한 해와 내년 ESG 이슈로 ESG 공시와 공급망 실사로 꼽았다.

우선 ESG 공시에 대해서는 이 수석위원은 “올해 ESG 공시의 글로벌 표준인 ISSB S1, S2 기준이 마련됐고, 유럽은 CSRD, ESRS 등 ESG 전반에 대한 공시를 의무화했다”며 “다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기후공시 의무화 최종안 발표가 유보됐고, 한국 역시 ESG 공시 의무화를 2026년 이후 논의로 미뤄진 상황”이라고 소개했다.

또 공급망 실사에 대해서는 “유럽연합의 기업 지속가능성실사지침(CSDDD), OECD 다국적 기업가이드라인 등을 중심으로 기업들이 대응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인권과 환경을 중심으로 기업책임경영 이행을 위해 기업 정책 및 관리시스템에 적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이 수석위원은 “CSR, ESG 등 주요 철자는 달라졌으나 궁극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조는 지속돼 왔다”며 “경제 불확실성에 따라 공시 규제 등에 속도 조절은 있을 수 있으나 궁극적으로 지속가능경영이라는 가치를 지향하는 기조는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올해 이어 내년에도 공급망 실사와 ESG 공시 법제화가 이슈될 것 

‘ESG 실사 기준 및 한국기업의 대응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곽승연 ERM코리아 대표파트너 역시 공급망 실사 지침이 앞으로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곽 대표 파트너는 “인권에 대한 공급망 실사 요구가 강화됨에 따라 인권과 노동 분야에 부정적 영향을 파악, 방지, 완화하는 대책을 세우는 것은 물론 발생 시 책임을 지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결국 공시는 기업이 주장하는 것보다 듣고 싶어하는 것을 쓸 필요가 있는데, 당연히 일어나지 않을 사태라도 지침을 마련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만약 발생했을 시 어떤 대응체계를 마련했는지 설득 가능한 프로세스를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성용 LG에너지솔루션 ESG팀 팀장은 LG에너지솔루션이 겪고 있는 공급망 실사 요구를 예로 들며 공급망 ESG 관리를 위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 팀장은 “배터리 제조 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완성차 기업, IT, 전자 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는데, 고객사로부터 탄소저감 벨류체인, 공급망 차원의 ESG 관리체계 등에 실사 데이터를 요구하거나 현장실사를 오는 경우도 늘고 있다”며 “특히 유럽에서 CSDDD,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규제가 마련됨에 따라 공급망 관점에서 탄소저감, 인권, 환경 관리에 주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팀장은 “ESG 관리가 제도권 하에 들어오고 있는 상황에서 공급망 인식 전환과 내부 관리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특히 하나의 기업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공급망 문제에 대해 다양한 이니셔티브가 만들어지고 있는 만큼 벨류체인 관점의 협업체계 강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한편, 이러한 전망은 비단 이번 세미나에서만 나온 의견은 아니다. 지난 11일 서울 상의회관에서 개최된 대한상공회의소의 ‘제16차 대한상의 ESG 포럼’에서도 2024년 주요 이슈는 공급망 실사와 ESG 공시 법제화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날 ‘2024년 주요 ESG 이슈 전망 및 과제’에 대해 발제한 김상민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는 “2023년 뜨거운 이슈였던 공급망 실사와 ESG 공시 법제화 관련 논의가 2024년에도 최대 화두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특히 지난 9월 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발의된 것을 계기로 내년에 공급망 실사 논의가 본격화될 가능성이 높아 기업들이 인권·환경 리스크 관리 및 ESG 경영체계 구축 등 선제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태평양 ESG랩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ESG 경영에 대한 규제 강화 속도가 둔화 조짐을 보이며 오히려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 맞춰 시나리오별로 대응 태세를 갖추기 위해 ESG 관련 공시 및 공급망 실사 규제의 확정안에 대해 촉각을 세우고 ESG 전략을 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