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로부터 지배구조 공시 우수 상장사 선정…작년 현대퓨처넷 이어 2년 연속 선정
그룹 내 상장사 모두 환경·사회·지배구조(ESG)평가 'A'등급

장호진 현대지에프홀딩스 대표이사 사장. (사진=현대백화점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장호진 현대지에프홀딩스 대표이사 사장. (사진=현대백화점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백화점그룹의 경영 투명성 강화 노력이 대외적으로 다시 한 번 인정 받았다. 최근 그룹 주요 계열사들이 올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평가에서 통합 A등급을 받은데 이어, 이번엔 그룹 지주회사인 현대지에프홀딩스가 한국거래소로부터 공시우수법인에 선정된 것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주회사인 현대지에프홀딩스가 한국거래소로부터 ‘2023년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우수법인’으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현대지에프홀딩스는 지난 3월 그룹 내 상장 계열회사인 현대그린푸드에서 분할된 존속법인으로, 지난달 8일 그룹의 지주회사로 공식 출범했다.

한국거래소는 매년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지배구조 현황을 충실하고 투명하게 공시한 코스피 상장사(366개) 중 5개 기업을 공시우수법인으로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엔 현대백화점그룹 내 상장 계열회사인 현대퓨처넷이 공시우수법인으로 선정된 바 있다.

현대지에프홀딩스는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가이드라인을 충실하게 준수하고, 회사의 전반적인 지배구조 사항과 개선 계획을 명확하게 공시해 주주 권익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현대지에프홀딩스는 전체 15개 핵심지표 중 13개를 준수해 전체 공시 대상 상장회사 평균(62.3%)보다 높은 수준의 핵심지표 준수율(86.7%)을 나타냈다.

이번 공시우수법인 선정으로 현대지에프홀딩스는 ▲향후 3년간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유예 자격 1회 부여 ▲1년간 변경상장수수료 및 연부과금 면제 ▲공시의무교육 이수 면제(1년) 등의 우대 혜택을 받게 됐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올해 초 13개 상장회사 재무담당 임원들로 구성된 ‘그룹 가치제고위원회’를 신설해 운영 중이며, 배당 확대와 무상증자 등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주주친화정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 10월 한국ESG기준원이 발표한 2023년 ESG 평가에서 현대백화점·현대홈쇼핑 등 평가 대상인 10개 상장 계열회사가 모두 '통합 A' 등급 이상을 받았다. 특히 현대백화점의 경우 유통업계 최초로 ESG평가 '통합 A+' 등급을 부여받는 등 그룹 차원의 투명하고 선진적인 ESG경영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현대지에프홀딩스 관계자는 "거래소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현대백화점·현대홈쇼핑·현대그린푸드·현대퓨처넷·한섬·지누스 등 그룹 내 자산 1조원 이상 6개 계열회사에 대해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공시하고 있다"며 "최근 선진적인 지주회사 체제를 갖춘 만큼 앞으로도 투자자와 주주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정보 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