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년 12월 기지 운영 이후, 단 한 건의 사고 없는 사업장 구축
글로벌 수준의 SHE 경영 체계 구축…올해 ISO45001 인증 취득

4일 24시 부로 ‘29년 연속 무재해’ 기록을 달성한 SK가스 평택기지. 사진은 29년 연속 무재해를 기념하고 있는 이채욱 SK가스 평택기지장(첫째 줄 왼쪽부터 다섯 번째)과 임직원들의 모습. (사진=SK가스)/그린포스트코리아
4일 24시 부로 ‘29년 연속 무재해’ 기록을 달성한 SK가스 평택기지. 사진은 29년 연속 무재해를 기념하고 있는 이채욱 SK가스 평택기지장(첫째 줄 왼쪽부터 다섯 번째)과 임직원들의 모습. (사진=SK가스)/그린포스트코리아

SK가스의 LPG수입기지인 평택기지가 29년 연속 무재해 기록을 달성했다.

SK가스는 평택기지가 지난 1994년 12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이후 12월 4일 24시 부로 상해, 화재, 폭발 등 단 한 건의 사고도 없이 안정적으로 LPG를 공급하며 ‘무재해 29개년’ 기록을 달성했다고 5일 밝혔다. .

SK가스 평택기지는 프로판 14만 톤, 부탄 6만 톤 등 총 20만 톤의 LPG를 저장할 수 있으며, 국내 수도권 및 중부지방과 중국 등 해외에도 LPG를 공급하는 국내외 LPG 공급 핵심 축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SK가스는 무재해 기록에 대해 ‘안전보건환경을 핵심가치로 삼아, 사람을 보호하고 인류 건강 증진 및 지구 환경 보전을 위해 지속 노력해, 구성원 및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실현하고 함께 성장한다’는 SK가스의 안전보건환경 경영방침을 구성원 모두가 실천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실제 SK가스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SHE 경영시스템 완성’을 목표로 2021년부터 ‘SHE(Safety, Health, Environment)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세부 과제를 실행해 나가고 있다. 안전 및 보건의 유해∙위험요소를 연 2회 자체 진단하고 외부기관 진단을 병행하며, 이를 통해 도출된 요소를 개선 과제에 반영해 실행하고 있다.

또 SK가스는 사고예방과 글로벌 수준의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안전환경을 ‘비용’이 아닌 ‘생존과 미래를 위한 투자’로 인식하고 경영층의 주도로 선진적인 SHE 체계 구축과 시설 개선에 대해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SK가스는 올해는 ISO45001(국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하며 국제적인 수준의 안전관리 체계 구축을 인정받았다.

사업장에서도 안전관리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장 내 잠재 위험을 구성원 모두가 참여해 발굴하고 개선하는 ‘안전 사각지대 Zero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모든 작업 전 관리감독자를 중심으로 작업자 모두가 참여해 해당 작업의 위험성을 토론하고 개선하는 TBM(Tool Box Meeting) 활동을 포함해 작업허가 제도의 강화,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아차사고 사례의 발굴 및 분석, 개선을 통해 규정과 현장 이행의 일체화를 이뤄가고 있다.

사업장 내에서 안전수칙을 위반했을 경우에는 구성원, 협력업체 근로자 누구나 작업중지권을 발동해 안전이 완전히 보장된 상태에서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적극 관리하고 있다. 산업재해가 발생할 수 있는 4대 중점 관리 분야(장비/고소/비계/전기)를 선정해 실습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함으로써 구성원들이 안전수칙을 체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 현장 실행력을 강화하고 있다.

나종호 SK가스 SHE추진단 부사장은 “SK가스 평택기지의 29년 연속 무재해 달성은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구성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실천해온 결실“이라며, “내년에 상업가동 될 GPS, KET 사업장에서도 지속적으로 무재해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